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프로야구 PPL광고속성이 브랜드인지, 브랜드태도 및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Professional baseball PPL advertising attributes Brand Awareness, Brand Attitude and Behavioral Influence

Authors
남재준이제욱
Issue Date
Aug-2020
Publisher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
Keywords
프로야구; PPL광고; 브랜드인지; 브랜드태도; 행동의도; Korean Professional baseball; PPL advertising; Brand Awareness; Brand Attitude; Behavioral Influence
Citation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v.37, no.4, pp 1052 - 1065
Pages
14
Journal Title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Volume
37
Number
4
Start Page
1052
End Page
106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3300
DOI
10.12925/jkocs.2020.37.4.1052
ISSN
1225-9098
Abstract
본 연구는 프로야구 소비자를 대상으로 프로야구 PPL광고속성이 브랜드인지, 브랜드태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프로야구 구단과 모기업의 다양한 마케팅 활용 전략으로 활용될 수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프로야구 소비자 411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 다. 자료처리는 SPSS 25.0 Window Version을 활용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신뢰도 분석 (correlation analysis), 상관관계 분석(reliability analysis),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평균분산추출지수(AVE: Confirmatory Factor Analysis)와 개념신뢰도(CR: Construct Validity)를 산출하여 집중타당도(Convergent Validity) 및 판별타당도(Discriminant Validity)를 검증하였 다. 또한, AMOS 25.0을 활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FA)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PPL광고속성의 하위요인인 오락성, 정보성, 불편성은 브랜드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PPL광고속성의의 하위요인인 오락성, 정보성, 불편성은 브랜드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PPL광고속성의의 하위요인인 오락성, 정보성, 불편성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브랜드인지, 브랜드태도는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port Science > School of Sports Science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