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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들과의 노는 시간과 컴퓨터/게임기 오락시간이 아동의 또래애착에 미치는 영향: 초등학교 6학년 학생 대상으로The Effects of Children's Playtime with Peers and Computer/Game Console Entertainment Time on Peer Attachment: Focused on Children in Sixth Grade of Primary School

Authors
리우잉시김규랑
Issue Date
Aug-2020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친구들과 노는 시간; 컴퓨터/게임기 오락시간; 또래애착; 의사소통; 신뢰; 소외; 초등학교 6학년; Playtime with peers; Computer/game console entertainment time; Peer attachment; Communication; Trust; Alienation;  Grade 6 primary school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15, pp 373 - 390
Pages
18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0
Number
15
Start Page
373
End Page
39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3334
DOI
10.22251/jlcci.2020.20.15.373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친구들과 노는 시간과 컴퓨터/게임기 오락시간이 아동의 또래애착, 의사소통, 신뢰와 소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 연구원이 2010년부터 2016년까지의 한국 아동·청소년패널데이터(KCYPS) 제 6차 데이터 중 초등학교 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수집한 패널데이터를 사용하였다. 초1패널 2015년도의 조사 대상자는 총 2342명이지만 불성실한 응답자를 제외한 총 1984명만을 본 연구의 조사 대상으로 설정하고 SPSS ver. 22.0을 사용하여 이원회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친구들과 노는 시간이 아동의 또래애착, 의사소통과 신뢰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컴퓨터/게임기 오락시간은 아동의 또래애착, 의사소통과 신뢰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친구들과 노는 시간이 아동의 소외에 부적인 영향을 나타났으며, 컴퓨터/게임기 오락시간이 아동의 소외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아동의 긍정적인 또래애착과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컴퓨터/게임기 오락시간을 줄이며, 친구들과 노는 시간을 늘려야 한다. 또한 아동의 신뢰감을 높이고 소외감을 줄이기 위해서 친구들과 노는 시간을 증가시키고, 컴퓨터/게임기 오락시간을 줄여야 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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