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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의 특성과 소비자의 설득지식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유튜브의 뷰티 인플루언서를 중심으로Effect of Influencer Characteristics and Consumer Persuasion Knowledge on Consumer WOM Intention

Authors
유은아최지은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Keywords
Social media • Influencer • Homogeneity • Expertise • Persuasion knowledge • WOM intention; 소셜미디어 • 인플루언서 • 동질성 • 전문성 • 설득지식 • 구전의도
Citation
한국광고홍보학보, v.22, no.4, pp 36 - 61
Pages
26
Journal Title
한국광고홍보학보
Volume
22
Number
4
Start Page
36
End Page
6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3577
DOI
10.16914/kadpr.2020.22.4.36
ISSN
1738-2475
Abstract
소셜미디어가 소비자의 주요 정보탐색 채널로 대두되며, 기업은 소셜미디어 내에서 소비자의의사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에 주목하고있다. 이에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의 효과를 탐색하기 위하여 인플루언서의 정보원특성과 소비자의 설득지식에 주목하였다. 연구 결과, 소셜미디어 내 인플루언서의 정보원 특성인 전문성과 동질성은 각각 구전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는데, 동질성보다 전문성이 구전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본 연구는 인플루언서의 동질성과전문성, 소비자의 설득지식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삼원상호작용효과를 분석한 결과, 설득지식이 높게 활성화되는 구간에서 동질성과 전문성은 구전의도에 유의한영향을 보였다. 특히 설득지식이 높게 활성화되고 동질성이 높은 경우에 전문성은 구전의도에더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인플루언서의 상업적 콘텐츠에대한 고지를 의무화하는 규제가 심화하는 현시점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소비자의 설득지식이 활성화될 때 정보원의 특성인 전문성과 동질성이 소비자 반응에 주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규명하였다. 본 연구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설득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 간의 복합적인 효과를 규명함으로써 이론적 또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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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Department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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