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분야 학습자 중심 수업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The Effects of Learner Centered Instruction in Nursing: A Meta-Analysis
- Authors
- 이정은; 양승희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 Keywords
- Learner centered instruction; Problem based learning; Action learning; Flipped learning; team based learning; Meat-analysis; 학습자 중심 수업; 문제중심학습; 액션러닝; 플립러닝; 팀 기반 학습; 메타분석
- Citation
- 아시아교육연구, v.19, no.4, pp 1049 - 1077
- Pages
- 29
- Journal Title
- 아시아교육연구
- Volume
- 19
- Number
- 4
- Start Page
- 1049
- End Page
- 107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3937
- DOI
- 10.15753/aje.2018.12.19.4.1049
- ISSN
- 1229-9448
- Abstract
- 본 연구는 간호학 분야 학습자 중심 수업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문제중심학습, 액션러닝, 플립러닝, 팀 기반 학습을 적용한 연구 84편을 대상으로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간호학 분야 학습자 중심 수업의 전체 효과크기는 0.624로 나타났다. 이는 학습자 중심 수업이 중간 효과크기를 갖고 있음을 의미한다. 수업모형에 따라서는 팀 기반 학습, 액션러닝, 플립러닝, 문제중심학습의 순으로 효과크기가 높게 나타났다. 총 15가지의 종속변인 중 큰 효과크기를 보인 것은 임상수행능력이었다. 간호분야 지식, 창의성, 자기주도학습,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문제해결력, 비판적 사고 등의 종속변수에서는 중간 효과크기가 나타났다. 종속변수를 세 가지 영역으로 묶었을 때, 전공능력의 효과크기가 가장 컸으며, 개인역량과 학습태도의 순으로 효과가 있었다. 이밖에도 학습자 중심 수업의 운영 방법과 관련된 조절변수에 따른 효과크기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전통적 교수자 중심 수업보다 학습자 중심 수업이 더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자 중심의 새로운 교육방법을 적용하기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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