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육실습이 예비교사의 역량 변화에 미치는 영향 분석An Analysis of the Teaching Practice Effects on the Competencies of Pre-Service Teacher

Authors
정미재정제영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교원교육학회
Keywords
교육실습; 예비교사; 역량; 지도교사의 유형; 교육실습 환경; Teaching Practice; Pre-Service Teacher; Competencies; Type of Mentor teacher; Environment of Teaching Practice; Teaching Practice; Pre-Service Teacher; Competencies; Type of Mentor teacher; Environment of Teaching Practice
Citation
한국교원교육연구, v.29, no.4, pp 63 - 83
Pages
21
Journal Title
한국교원교육연구
Volume
29
Number
4
Start Page
63
End Page
8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4974
DOI
10.24211/tjkte.2012.29.4.63
ISSN
1738-7256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교육실습의 다양한 환경 속에서 예비교사의 역량이 어떤 방식으로 변화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 및 교육실습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였으며, 이론적 연구를 토대로 예비교사 12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법을 이용하여 예비교사가 교육실습 환경을 통해 발전시킨 교사 역량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교사는 교육실습 환경을 통하여 교사의 핵심역량의 전 영역을 발전시키고자 하였으며, 특히 학생지도역량을 높이고 싶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도교사 유형에 따른 주별 교육실습 환경은 방임형 수업참여 환경, 역할모델 및 모든 체험환경, 생활지도 및 수업참여 환경 그리고 방임형 실습제공 환경의 4개의 유형으로 분류되었으며, 각각의 유형에 따라 교육실습의 질적 환경이 달라졌다. 셋째, 지도교사의 지도유형과 주차별 교육실습 내용을 결합한 교육실습 환경에 따라 예비교사의 역량이 달라졌는데, 역할모델 및 모든 체험환경을 제공한 교육실습 환경에서 예비교사의 역량이 가장 강화되었으며, 방임형 실습제공환경과 방임형 수업참여환경에서는 예비교사의 역량은 다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