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실습이 예비교사의 역량 변화에 미치는 영향 분석An Analysis of the Teaching Practice Effects on the Competencies of Pre-Service Teacher
- Authors
- 정미재; 정제영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교원교육학회
- Keywords
- 교육실습; 예비교사; 역량; 지도교사의 유형; 교육실습 환경; Teaching Practice; Pre-Service Teacher; Competencies; Type of Mentor teacher; Environment of Teaching Practice; Teaching Practice; Pre-Service Teacher; Competencies; Type of Mentor teacher; Environment of Teaching Practice
- Citation
- 한국교원교육연구, v.29, no.4, pp 63 - 83
- Pages
- 21
- Journal Title
- 한국교원교육연구
- Volume
- 29
- Number
- 4
- Start Page
- 63
- End Page
- 8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4974
- DOI
- 10.24211/tjkte.2012.29.4.63
- ISSN
- 1738-7256
- 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교육실습의 다양한 환경 속에서 예비교사의 역량이 어떤 방식으로 변화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 및 교육실습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였으며, 이론적 연구를 토대로 예비교사 12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법을 이용하여 예비교사가 교육실습 환경을 통해 발전시킨 교사 역량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교사는 교육실습 환경을 통하여 교사의 핵심역량의 전 영역을 발전시키고자 하였으며, 특히 학생지도역량을 높이고 싶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도교사 유형에 따른 주별 교육실습 환경은 방임형 수업참여 환경, 역할모델 및 모든 체험환경, 생활지도 및 수업참여 환경 그리고 방임형 실습제공 환경의 4개의 유형으로 분류되었으며, 각각의 유형에 따라 교육실습의 질적 환경이 달라졌다. 셋째, 지도교사의 지도유형과 주차별 교육실습 내용을 결합한 교육실습 환경에 따라 예비교사의 역량이 달라졌는데, 역할모델 및 모든 체험환경을 제공한 교육실습 환경에서 예비교사의 역량이 가장 강화되었으며, 방임형 실습제공환경과 방임형 수업참여환경에서는 예비교사의 역량은 다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4974)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