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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교사가 인식한 조직문화와 심리적 소진이 문제행동지도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Organizational Culture as Perceived by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Burnout on Problem Behavioral Guidance Efficacy

Authors
권슬기이승하
Issue Date
Dec-2023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organizational culture; burn-out; problem behavioral guidance efficacy; 조직문화; 심리적 소진; 문제행동지도 효능감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27, no.6, pp 5 - 28
Pages
24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27
Number
6
Start Page
5
End Page
2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71896
DOI
10.32349/ECERR.2023.12.27.6.5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영유아교사가 인식한 조직문화와 심리적 소진이 문제행동지도 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수도권에서 근무하고 있는 영유아 교사 188명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뒤 SPSS 25.0을 통해 상관관계분석과 다중회귀분석(step wise)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영유아교사가 인식한 조직문화 중에서는 집단문화, 개발문화, 합리문화가, 심리적 소진 중에서는 정서적 고갈, 비인격화, 개인적 성취감 저하가 문제행동지도 효능감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심리적 소진 중 개인적 성취감 저하와 비인격화는 문제행동지도 효능감 전체에 영향을 주고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문제행동지도 효능감의 하위요인에는 조직문화 중 합리문화만이, 심리적 소진 중 정서적 고갈, 비인격화, 개인적 성취감 저하가 부분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연구의 결과는 문제행동지도 효능감 향상을 위해 영유아교사가 합리문화의 특징으로 대표되는 효율성과목표 달성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하며, 심리적 소진을 낮추기 위한 영유아교사의 심리적 안녕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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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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