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국 출생 탈북민 자녀들의 영어 학습 동기: 회고적 모티그래프와 면담을 통한 사례연구Third-country-born North Korean Defectors’ English Learning Motivation: A Case Study with Retrospective Motigraph and Interviews
- Authors
- 오신유; 김태영
- Issue Date
- Mar-2024
- Publisher
-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 Keywords
- 제3국 출생 탈북민 자녀; 영어 학습동기 변화; 모티그래프; 사례연구; third-country-born North Korean defectors; changes in English learning motivation; motigraph; case study
- Citation
-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v.33, no.1, pp 75 - 95
- Pages
- 21
- Journal Title
-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 Volume
- 33
- Number
- 1
- Start Page
- 75
- End Page
- 9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73197
- DOI
- 10.54346/sjer.2024.33.1.75
- ISSN
- 1225-5335
- Abstract
- 본 연구는 제3국 출생 탈북청소년의 남한 정착 전후의 영어 학습 경험을 바탕으로 영어 학습 동기 및 동기 저하 요인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제3국 출생 탈북민 2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 면접을 실시하였으며, 이후 전사된 인터뷰 내용은 근거이론에 기반하여 분석하였다. 이들에게는 전반적으로 남한 정착 후 더 높은 수준의 영어 학습 동기가 발견되었다. 정착 이전의 경우, 난이도가 낮은 영어 수업, 중학교 진학에의 열망 등이 영어 학습 동기 요인으로 작용하였던 반면, 암기 위주의 교육 방식은 영어 학습 동기를 저하시킨 요인으로 나타났다. 정착 이후에는 취업이나 대학 진학 등 구체적인 학습 목표, 교사의 격려, 한국 학생들과의 비교 등이 동기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그러나 영어 문법 학습, 제3국 출생 및 체류로 인한 한국어 구사의 어려움 등은 영어 학습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본고에서는 제3국 출생 탈북청소년들의 남한 정착 후 영어 교육 적응을 돕기 위한 실질적이며 교육적인 전략에 대해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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