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영유아교사의 성인애착이 공감능력, 교사전문성,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Adult Attachment on Empathic Ability, Teacher Professionalism, and Teacher Efficacy

Authors
김초롱임해진홍인표이승하
Issue Date
Apr-2024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early childhood teachers; adult attachment; empathic ability; teacher professionalism; teacher efficacy; 영유아교사; 성인애착; 공감능력; 교사전문성; 교사효능감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28, no.2, pp 109 - 133
Pages
25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28
Number
2
Start Page
109
End Page
13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73880
DOI
10.32349/ECERR.2024.4.28.2.109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는 영유아교사의 성인애착이 공감능력, 교사전문성,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도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영유아교사 174명을 대상으로2023년 8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온라인 설문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변인의 상관과 영향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사졸업한 영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이 석사 졸업한 영유아교사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영유아교사의 성인애착은 공감능력 및 교사전문성과 부적인 상관, 교사효능감과 정적인 상관이 나타났다. 셋째, 영유아교사의 성인애착은 공감능력, 교사전문성, 교사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요인임이 밝혀졌다. 본연구 결과는 영유아교사가 높은 공감능력을 바탕으로 교사의 전문성을 기르고, 교사로서의 효능감을 가지려면 긍정적인 성인애착을 맺는 것이 중요함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영유아교사의 긍정적인 성인애착 증진을 위한 지원 방안의 마련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eung-ha photo

Lee, Seung-ha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