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사의 디지털 역량에 관한 체계적 문헌 고찰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on teachers’ digital competences

Authors
김경민홍아정
Issue Date
Jun-2024
Publisher
한국교원교육학회
Keywords
Teachers’ Digital Competences; Teachers’ Digital Literacy;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교사 디지털 역량; 교사 디지털 리터러시; 체계적 문헌 고찰
Citation
한국교원교육연구, v.41, no.2, pp 165 - 194
Pages
30
Journal Title
한국교원교육연구
Volume
41
Number
2
Start Page
165
End Page
19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75085
DOI
10.24211/tjkte.2024.41.2.165
ISSN
1738-7256
Abstract
교육의 디지털 대전환(Digital Transformation)으로 인해 교사 디지털 역량은 교사의 핵심역량으로서 더욱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교사 디지털 역량에 관한 통합적인 관점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교사 디지털 역량을 주제로 한 국내 선행연구를 대상으로 체계적 문헌 고찰을 수행하였다. 체계적인 문헌 수집 및 검토 과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88편의 문헌을 선정하여 연구 동향을 분석하고, 이 중 43편의 문헌을 대상으로 교사 디지털 역량의 선행 변인, 결과 변인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사 디지털 역량은 인구통계학적 요인, 개인 차원 요인, 직무 요인, 조직 차원 요인, 외부 요인 총 5개 차원에 걸친 다양한 선행 변인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 디지털 역량이 교사 개인 차원 요인과 직무 요인, 조직 차원 요인 특히 조직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교사 디지털 역량에 대한 다차원적, 통합적 접근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Ah Jeong photo

Hong, Ah Jeong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