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STEAM 교육과 누리과정 연계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분석

Authors
지성애김보라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STEAM교육; 누리과정; 유아교사; science-technology-engineering-arts-mathematics education; nuri-curriculum; early childhood teacher’s awareness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20, no.3, pp 5 - 33
Pages
29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20
Number
3
Start Page
5
End Page
3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8185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STEAM교육과 누리과정 연계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을 조사하는 데 있다. 연구대상은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재직 중인 교사 224명이었다. STEAM교육과 누리과정 연계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문헌분석 및 전문가 협의 등을 통해 ‘STEAM교육 이해’, ‘STEAM교육 목표․필요성’, ‘STEAM교육의 실태’, ‘STEAM교육과 누리과정의 연계’의 4개 영역으로 구분된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설문지를 연구대상에게 배부하고 회수하여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카이검증, t-검증, 일원변량으로 분석하였으며, 집단 간의 차이는 Scheffé 검증으로 추후분석 하였다. 연구결과 STEAM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이해, 목표 및 필요성에 대한 인식, STEAM교육 현장 실태, STEAM교육과 누리과정 연계에 대한 인식에서 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라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