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M 교육과 누리과정 연계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분석
- Authors
- 지성애; 김보라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 Keywords
- STEAM교육; 누리과정; 유아교사; science-technology-engineering-arts-mathematics education; nuri-curriculum; early childhood teacher’s awareness
- Citation
- 유아교육학논집, v.20, no.3, pp 5 - 33
- Pages
- 29
- Journal Title
- 유아교육학논집
- Volume
- 20
- Number
- 3
- Start Page
- 5
- End Page
- 3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8185
- ISSN
- 1229-5809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STEAM교육과 누리과정 연계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을 조사하는 데 있다. 연구대상은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재직 중인 교사 224명이었다. STEAM교육과 누리과정 연계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문헌분석 및 전문가 협의 등을 통해 ‘STEAM교육 이해’, ‘STEAM교육 목표․필요성’, ‘STEAM교육의 실태’, ‘STEAM교육과 누리과정의 연계’의 4개 영역으로 구분된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설문지를 연구대상에게 배부하고 회수하여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카이검증, t-검증, 일원변량으로 분석하였으며, 집단 간의 차이는 Scheffé 검증으로 추후분석 하였다. 연구결과 STEAM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이해, 목표 및 필요성에 대한 인식, STEAM교육 현장 실태, STEAM교육과 누리과정 연계에 대한 인식에서 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라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8185)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