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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BA 게임 장르의 선호요인 분석: 리그 오브 레전드(League of Legends)의 게임 시스템을 중심으로Analysis of Factors that Influence Users’ Preference for MOBA Game Genre: Focusing on the Game Systems of League of Legends

Other Titles
Analysis of Factors that Influence Users’ Preference for MOBA Game Genre: Focusing on the Game Systems of League of Legends
Authors
이규복김영재
Issue Date
May-2021
Publisher
글로벌 문화콘텐츠학회
Keywords
League of Legends; MOBA; AOS; Dota; PC Game; 리그오브레전드; MOBA; AOS; 도타; PC게임
Citation
글로벌문화콘텐츠, no.47, pp.107 - 124
Indexed
KCI
Journal Title
글로벌문화콘텐츠
Number
47
Start Page
107
End Page
12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08325
DOI
10.32611/jgcc.2021.5.47.107
ISSN
2005-6176
Abstract
2012년 LOL 출시 이후 게임 시장에서 MOBA 장르가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흥행을 선도하는 특정 장르가 있다는 것은 게임 장르별 각기 다른 특성이 게임의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게임 장르의 구별이란 넓은 의미에서 바라볼 때 주어진 환경 안에서 어떠한 규칙을 따를 것인지에 대한 선택이라고 할 수 있다. 게임 안에서 상호 간의 특정한 규칙이 게임의 시스템이 되고, 각각의 시스템들이 추구하는 방향성이 모여 장르를 결정짓게 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MOBA 장르의 게임이 플레이어들에게 어떠한 선호요인을 제공하는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선호요인 분석을 위하여 LOL의 게임 시스템을 아웃게임 시스템과 인게임 시스템으로 나누어 MOBA 장르가 지니고 있는 시스템적 특성들을 분석하였다. FPS, MMORPG 장르의 게임 시스템과 비교 분석을 통하여 MOBA 장르만의 특성을 도출하고 현업에 종사하고 있는 전문가 10인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MOBA 장르의 선호요인은 긴장감 있는 전투, 짧은 플레이타임, 캐릭터의 수집과 꾸미기 아이템 등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선호요인들은 MOBA 장르만이 가지는 시스템적 특성에 기인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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