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브랜드 웹 아이덴티티 유형에 나타난 구성 요소에 관한 비교 연구 -CU and GS25 모바일 앱을 중심으로-A Comparative Study on the Components of the Convenience Store Brand Web Identity Type -Focused on CU and GS25 Mobile App
- Other Titles
- A Comparative Study on the Components of the Convenience Store Brand Web Identity Type -Focused on CU and GS25 Mobile App
- Authors
- 강희수; 송지성
- Issue Date
- Sep-2017
- Publisher
- 한국디자인문화학회
- Keywords
- Brand Identity; Brand Web Identity; convenience store Mobile App;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웹 아이덴티티; 편의점모바일 앱
- Citation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3, no.3, pp.1 - 1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 Volume
- 23
- Number
- 3
- Start Page
- 1
- End Page
- 1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1016
- DOI
- 10.18208/ksdc.2017.23.3.1
- ISSN
- 1598-6497
- Abstract
- 경기 침체의 장기화에 따른 내수 부진으로 전반적인 소비 감소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쇼핑몰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온라인 쇼핑을 위한 인터페이스의 경우, PC보다 모바일을 더 많이 사용하는 추세에 따라 모든 소매 브랜드에 브랜드 아이덴티티가있는 앱을 출시하여 판매망을 확대하고 있다. 따라서빠르게 변화하는 유통환경에 발 맞춰 온라인 마케팅을 위한 브랜드 웹 아이덴티티의 새로운 성립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현재 국내 대표적인 편의점 브랜드인CU와 GS25의 온라인 구매 채널과 모바일 앱의 방식을 살펴보고 각각의 웹 아이덴티티 전략과 표현을 알아보았다. 1인 가구가 늘어남에 따라 10~30대의 독신자가 선호하는 편의점 브랜드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쇼핑을 통해 소량 구매로 인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편의점의 모바일 유통은 O2O서비스를 통해 배달, 보관 및 결제가 일괄적으로 가능하게 되었고 브랜드 인지도 및 매출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 이로써 브랜드 웹 아이덴티티가 브랜드 아이덴티티의구성 요소로 비중이 커지게 되었다. 연구의 방법과범위는 기존의 웹 아이덴티티의 개념을 고찰하고 국내 대표편의점인 CU와 GS25의 각각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웹 아이덴티티 간의 일관성을 갖고 있는지와온라인 판매망에 대해 활용방식을 연구하였다. 특히모바일 쇼핑의 증가로 인해 모바일 앱이 웹 아이덴티티에 미치는 영향과 효과가 어떠한 가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 온, 오프라인 믹스의 시대를 맞아 브랜드의 웹 아이덴티티는 시각적인 요소와 비시각적인요소의 결합으로 재구성하는 것을 전제로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일관된 브랜드 정체성을 통합을 위해 자체 웹 아이덴티티의 전략과 표현이 중요하다는 것을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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