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TV 광고 배경음악 유형별 특성과 적합성에 관한 연구A Study on TV Advertising Background Music Type and Suitability

Other Titles
A Study on TV Advertising Background Music Type and Suitability
Authors
최일도한상필
Issue Date
Aug-2017
Publisher
한국광고PR실학회
Keywords
광고 배경음악; 광고유형; 광고효과; 광고메시지; background music; advertising types; advertising effects; advertising message
Citation
광고PR실학연구, v.10, no.3, pp.299 - 317
Indexed
KCI
Journal Title
광고PR실학연구
Volume
10
Number
3
Start Page
299
End Page
31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1077
DOI
10.21331/jprapr.2017.10.3.012
ISSN
2005-2618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TV광고의 배경음악으로 사용된 음악들의 형태를 파악하고 이를 이미지 유형별로 분류하여 광고 전체 이미지와의 적합성 및 브랜드 이미지와의 적합성을 알아보 고자 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광고배경음악 유형 및 장르별 광고 배경음악이 지니는 이미 지와 개성을 유형화함으로써 광고 제작 과정에 있어서 제품이나 브랜드 유형별로 적합한 배경음악의 이미지를 고려할 수 있는 근거로 제시하고자 했다 . 연구 결과 , 배경음악이라는 광고 표현요소의 커뮤니케이션 기능과 역할은 단순한 음악효과의 논리로 설명될 수 없었다 . 브랜드 이미지와의 적합성을 살펴볼 때 배경음악의 커뮤니케이션 기능과 역할은 음악 형태의 고유성보다는 사회적 상황에 의한 영향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 음악의 5 가지 구성요소 (음률·선율·화성·음색·형식)의 유사성과 차이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n, Sang pil photo

Han, Sang pil
COLLEGE OF COMMUNICATION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