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광고 배경음악 유형별 특성과 적합성에 관한 연구A Study on TV Advertising Background Music Type and Suitability
- Other Titles
- A Study on TV Advertising Background Music Type and Suitability
- Authors
- 최일도; 한상필
- Issue Date
- Aug-2017
- Publisher
- 한국광고PR실학회
- Keywords
- 광고 배경음악; 광고유형; 광고효과; 광고메시지; background music; advertising types; advertising effects; advertising message
- Citation
- 광고PR실학연구, v.10, no.3, pp.299 - 31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광고PR실학연구
- Volume
- 10
- Number
- 3
- Start Page
- 299
- End Page
- 31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1077
- DOI
- 10.21331/jprapr.2017.10.3.012
- ISSN
- 2005-2618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TV광고의 배경음악으로 사용된 음악들의 형태를 파악하고 이를 이미지 유형별로 분류하여 광고 전체 이미지와의 적합성 및 브랜드 이미지와의 적합성을 알아보 고자 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광고배경음악 유형 및 장르별 광고 배경음악이 지니는 이미 지와 개성을 유형화함으로써 광고 제작 과정에 있어서 제품이나 브랜드 유형별로 적합한 배경음악의 이미지를 고려할 수 있는 근거로 제시하고자 했다 . 연구 결과 , 배경음악이라는 광고 표현요소의 커뮤니케이션 기능과 역할은 단순한 음악효과의 논리로 설명될 수 없었다 . 브랜드 이미지와의 적합성을 살펴볼 때 배경음악의 커뮤니케이션 기능과 역할은 음악 형태의 고유성보다는 사회적 상황에 의한 영향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 음악의 5 가지 구성요소 (음률·선율·화성·음색·형식)의 유사성과 차이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1077)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