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절대적 대 상대적 위험 제시 형식, 정보원 신뢰도, 수리 문해력이 공중의 위험 인식과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open accessThe Effects of Absolute versus Relative Risk Presentation Format, Source Credibility, and Numeracy on Risk Perceptions and Behavioral Intentions

Other Titles
The Effects of Absolute versus Relative Risk Presentation Format, Source Credibility, and Numeracy on Risk Perceptions and Behavioral Intentions
Authors
백혜진양지혜
Issue Date
Jun-2017
Publisher
한국PR학회
Keywords
Risk presentation format; absolute risk; relative risk; numeracy; source credibility; personal-level risk perception; societal-level risk perception; intention for preventive action; willingness to comply to the government’ recommendations; 위험 제시 형식; 절대적 위험; 상대적 위험; 수리 문해력; 정보원 신뢰도; 개인적 위험인식; 사회적 위험 인식; 예방 의도; 정부 권고 순응 의도
Citation
홍보학연구, v.21, no.3, pp.32 - 63
Indexed
KCI
Journal Title
홍보학연구
Volume
21
Number
3
Start Page
32
End Page
6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1108
DOI
10.15814/jpr.2017.21.3.32
ISSN
1229-2869
Abstract
본 연구는 위험을 확률(상대적 수치)보다 자연 빈도(절대적 수치)로 제시할 때 공중은 정보를 더 잘 이해하며, 상대적 수치로 제시할 때 위험 인식이 과장될 수 있다는 게르트 기거렌처(Gerd Gigerenzer)의 이론적 주장을 바탕으로 발암 물질 위험 보도 메시지에 제시된 위험 형식(절대적 대 상대적 수치)이 위험 인식(개인적/사회적)과 행동 의도(예방 의도/정부 권고 순응 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했다. 또한 커뮤니케이션의주요 요소로서 정보원 신뢰도의 역할과, 수치로 제시된 위험 정보를 이해하는 능력인 수리 문해력(numeracy)의 주효과와 상호작용 효과도 함께 검증하고자 하였다. 경기도와 서울의 2개 대학의 대학생 275 명을 대상으로 2 위험 제시 형식 (절대적 대 상대적) x 2 정보원 신뢰도 (고/저) x 2 수리 문해력 (고/저) 피험자 간 설계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삼원변량 분석 결과 (1) 사회적 위험 인식은 (a) 상대적 수치로 제시된 위험형식 조건, (b) 저 신뢰도 * 상대적 위험 제시 형식 조건, (c) 저 수리 문해력 * 상대적 위험 제시 형식 조건에서더 높았고, (2) 정부 권고 순응 의도는 (a) 정보원 신뢰도가 높은 조건, (b) 고 신뢰도 * 절대적 위험 제시 형식조건, (c) 수리 문해력이 높은 조건에서 더 높았다. 연구 결과는 선행 연구 및 이론적 주장과 어느 정도 일치하며, 연구 결과를 통해 위험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이론적 논의를 확장하고 위험 소통 전략과 관련한 실무적함의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ek, Hye Jin photo

Paek, Hye Jin
COLLEGE OF COMMUNICATION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