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비즈니스의 구성요인이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A Study on Influence of Smartphones Business Factor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 Other Titles
- A Study on Influence of Smartphones Business Factor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 Authors
- 이중배; 백동현
- Issue Date
- May-2017
- Publisher
- 한국전자거래학회
- Keywords
- H/W; S/W; 통신서비스; 고객만족; 고객충성도; 전환비용; H/W; S/W; Telecommunication Service; Customer Satisfaction; Customer Loyalty; Switching Cost
- Citation
- 한국전자거래학회지, v.22, no.2, pp.19 - 3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Volume
- 22
- Number
- 2
- Start Page
- 19
- End Page
- 3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1150
- DOI
- 10.7838/jsebs.2017.22.2.019
- ISSN
- 2288-3908
- Abstract
- 스마트폰 비즈니스 환경이 H/W 중심에서 S/W 경쟁으로 변화하고 있고 기업의 경쟁기반도 H/W에서 서비스로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비즈니스 구성요인을 H/W, S/W, 통신서비스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비니지스 구성요인이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전환비용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분석 결과, 고객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H/W 요인임이 밝혀졌고, S/W 요인과 통신서비스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고객층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H/W 요인과 S/W 요인임이 입증되고 통신서비스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고객만족이 H/W 요인과 고객충성 간에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환비용은 선행연구와 동일하게 고객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가 기존의 연구와의 차별점은 기존의 연구가 H/W, S/W, 통신서비스를 각각 나누어 분석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H/W, S/W, 통신서비스의 통합된 3차원이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 결과는 학술적, 실무적으로 성장이 정체된 스마트폰 산업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으리라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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