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특수학교 장애아동을 위한미술치료 프로그램 개발 연구 -경기도 소재 자혜학교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rt Therapy Program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 Special Schools-Focusing on Jahye School in Gyeonggi-do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rt Therapy Program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 Special Schools-Focusing on Jahye School in Gyeonggi-do
Authors
김미경김은진
Issue Date
Apr-2022
Publisher
동서미술문화학회
Keywords
특수학교; 미술치료; 장애아동; 학교미술치료; 생태적 접근 모델; Special schools; Art therapy; Children with disabilities; School art therapy; Ecological Approach Model
Citation
동서미술문화학회 미술문화연구, v.22, no.22, pp 101 - 134
Pages
34
Indexed
KCI
Journal Title
동서미술문화학회 미술문화연구
Volume
22
Number
22
Start Page
101
End Page
13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12748
DOI
10.18707/jacs.2022.04.22.101
ISSN
2287-8289
Abstract
본 연구는 특수학교 장애아동을 위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해 2021년 1월부터 2022년 2월까지 경기도 소재 자혜학교 2학년 반 학생(자폐성 장애 3명, 지적장애 2명, 남 4명, 여 1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첫째, 특수학교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목표 설정을 위해, 장애아동의 특성뿐 아니라, 학교의 요구, 학급의 요구, 학부모의 요구를 탐색하고 수용할 필요가 있다. 둘째, 회기의 구조는 시작하고 마무리하는 과정에서 눈 마주치기, 노래하며 자리에 앉기, 하이파이브 등을 반복하여 참여자의 안정감을 높일 수 있다. 셋째, 프로그램의 구성은 다양한 미술매체를 활용한 놀이 활동과 이들의 표현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자유화 그리기로 구성하였다.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들은 미술치료 과정에서 몰입과 즐거움을 경험하였으며, 표현발달과 문제행동에 변화를 보여주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CONVERGENCE >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CONVERGENC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Eun jin photo

Kim, Eun jin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CONVERGENCE (ERICA 미술치료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