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음식점 배달앱 이용금액이 요식업체의 창업률 및 폐업률에 미치는 영향

Authors
류한별김지환
Issue Date
Nov-2024
Publisher
한국경제학회
Citation
경제학연구, v.72, no.4, pp 191 - 213
Pages
23
Indexed
KCI
Journal Title
경제학연구
Volume
72
Number
4
Start Page
191
End Page
21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25605
ISSN
1226-377x
2713-6175
Abstract
본 연구는 팬더믹 이후 급격히 성장한 배달 플랫폼의 소비가 요식업체의 폐업률과 창업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연도별, 분기별 동 단위의 신용카드 사용 데이터와 서울시의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음식점 창업률 및 폐업률 데이터를 활용하였으며, 배달앱 소비금액을 처치변수로활용하는 이중차분법을 분석 모형으로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배달앱 소비는 음식점의 창업률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지 않았지만, 팬더믹 기간 동안 배달앱소비가 1% 증가할 때마다 폐업률은 평균적으로 0.0012%p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배달앱 소비의 영향은 팬더믹 이전 배달앱 사용이 상대적으로적었던 지역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 > DEPARTMENT OF ECONOMIC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i hwan photo

Kim, Ji hwan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 (DEPARTMENT OF ECONOMIC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