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인스타그램 이용 행태에 관한 탐색적 연구 : 인스타그램 이용동기와 성격 5요인(Big 5)의 구조적 관계를 중심으로An Exploratory Study on Instagram Usage Behavior : Based on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User Motivation and Big 5 Personality Traits

Other Titles
An Exploratory Study on Instagram Usage Behavior : Based on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User Motivation and Big 5 Personality Traits
Authors
이병관문영숙윤태웅이진균정지나노환호임혜빈
Issue Date
Sep-2020
Publisher
한국에이치씨아이학회
Keywords
Instagram; Instagram User Behavior; Use Motivation; BIG 5 Personality Factor; SNS
Citation
한국HCI학회 논문지, v.15, no.3, pp.13 - 22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HCI학회 논문지
Volume
15
Number
3
Start Page
13
End Page
2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592
DOI
10.17210/jhsk.2020.09.15.3.13
ISSN
1976-0671
Abstract
인스타그램 이용자 수의 급격한 증가와 마케팅 영역에서의 높은 활용도로 인해 광고, 홍보, 소비자 연구 등다양한 영역에서 인스타그램에 대한 실증적 연구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성격 유형과 행동 간 관계성의 탐색에 국한되어 있으며 이용자들의 능동적인 이용 행동과 이를 예측하는 심리적 변인을 통한 심리적 기제 탐색의 연구가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의 기본적인 인스타그램 이용 행동과 더불어 인스타그램을 사용하는 개인의 이용 동기와 BIG 5 성격 유형이 인스타그램 이용 행동을 예측하는 심리적 기제 모형을 검증하고 심리적 변인 간 관계성을 확인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수행되었다. 연구결과,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의 주요 이용 행동의 영향 요인 중 이용 동기는 자기 증진과 사회적 상호작용 및 주위 환기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와 같은 이용 동기는 BIG 5 성격 요인 중 개방성과 친화성 및 신경증에 의하여 예측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더불어 본 연구 결과의 의의와 실무적 활용방안을 함께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