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혐로(嫌老)사회: 뉴스 댓글에 나타난 노인인식과 공공PR의 과제Ageism in Society: An Analysis of the Comments Posted on Major Internet Portal Sites Concerning News about Elderly People

Other Titles
Ageism in Society: An Analysis of the Comments Posted on Major Internet Portal Sites Concerning News about Elderly People
Authors
신경아최윤형
Issue Date
Aug-2020
Publisher
한국광고학회
Keywords
Elderly; Hate; Hate speech; Generation integration; News comments; Content analysis; 노인; 혐오; 혐오표현; 세대통합; 댓글; 내용분석
Citation
광고학연구, v.31, no.6, pp.93 - 128
Indexed
KCI
Journal Title
광고학연구
Volume
31
Number
6
Start Page
93
End Page
12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621
DOI
10.14377/KJA.2020.8.31.93
ISSN
1225-0554
Abstract
본 연구는 노인에 대한 인식, 노인혐오에 초점을 두고 국내 5개 주요 일간지의 노인 관련 기사에 달린 댓글을 내용분석 하였다. 특히, 댓글 주제, 노인 이미지, 노인을 바라보는 시각, 노인에 대한 감정, 그리고 혐오표현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먼저, 댓글 주제를 보면 ‘노인에 관한인식’을 표출한 댓글이 30.8%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노인에 대한 이미지의 경우 신체적이미지(36.2%)나 사회/경제적 이미지(34.7%)에 대한 언급이 가장 많았고, 노인에 대한 시각은 대체로 부정적(83.8%)인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에 대한 감정을 표현한 댓글에서도 부정적 감정이84.9%를 차지하였으며, 그 중에서도 혐오감이 21.3%로 가장 높았다. 실제로 노인에 대한 혐오표현이 사용된 댓글은 전체 댓글 중 8.7%로 나타났으며, 그 중 68.5%가 비방, 무시, 모욕 등 적대적 혐오표현을 사용하고 있었으며, 31.6%가 거부적 혐오표현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에 대한 거부적 혐오표현의 양상은 주로 비방과 무시, ‘퇴물’, ‘틀딱’, ‘좀비’, ‘노예’와 같은 단어들을 사용하며 사라져야 할 존재로 표현되거나, 이기적이고 반사회적인 이질적 집단으로 간주하여 배척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세대 간 갈등을 해소하고 다가오는 고령사회를 성공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공공PR의 전략적 방향에 대한 논의를전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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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i, Yoon hye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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