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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스토리텔링 광고의 인게이지먼트 속성이 온라인 구전에 미치는 영향:공감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The Effect of Engagement Attributes of Digital Storytelling Advertisement on eWOM:The Mediating Role of Sympathy

Other Titles
The Effect of Engagement Attributes of Digital Storytelling Advertisement on eWOM:The Mediating Role of Sympathy
Authors
최윤슬한상필유승엽
Issue Date
Jul-2015
Publisher
한국광고학회
Keywords
Digital storytelling AD; Engagement; Sympathy; eWOM; 디지털 스토리텔링 광고; 인게이지먼트; 공감; 온라인 구전
Citation
광고학연구, v.26, no.5, pp.189 - 212
Indexed
KCI
Journal Title
광고학연구
Volume
26
Number
5
Start Page
189
End Page
21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9752
ISSN
1225-0554
Abstract
오늘날 많은 기업들이 디지털 미디어 기반의 영상 콘텐츠를 활용한 광고 전략을 실행하고 있다. 그 중 광고 제작에 있어 주목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이 소비자의 인게이지먼트(engagement) 요소들을 통한 디지털 스토리텔링 광고이다.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스토리텔링 광고의 이용자를 중심으로 심리적 경험과 관여수준을 인게이지먼트의 구성개념으로 추출한 후 각 요인이 공감과 온라인 구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 하였다. 연구결과 디지털 스토리텔링 광고의 인게이지먼트 속성은 세 개의 차원들과 15개의 측정항목들을 포함한 크리에이티브 인게이지먼트, 미디어 인게이지먼트, 브랜드 인게이지먼트 개념의 특징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디지털 스토리텔링 광고의 인게이지먼트 차원들은 모두 온라인 구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공감의 매개효과를 확인한 결과 디지털 스토리텔링 광고에 대한 세 가지 차원의 인게이지먼트 속성이 완전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디지털 스토리텔링 광고의 인게이지먼트 변인들을 토대로 광고에 대한 온라인 공간에서의 행동반응들을 연구했다는 학술적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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