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애니메이션 제작 현장 탐방(A) Report on Japanese Animation Production
- Other Titles
- (A) Report on Japanese Animation Production
- Authors
- 장효진; 한혜경; 김영재
- Issue Date
- Jun-2015
- Publisher
- 인문콘텐츠학회
- Keywords
- Animation Industry; Japan Animation Production; TV Animation; Animation Brand; Animation New Media; 애니메이션 산업; 일본 애니메이션 제작현장; 애니메이션 제작; 애니메이션 유통; 일본 애니메이션 뉴미디어; 애니메이션 제작 솔루션
- Citation
- 인문콘텐츠, no.37, pp.195 - 21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인문콘텐츠
- Number
- 37
- Start Page
- 195
- End Page
- 21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9768
- ISSN
- 1975-4469
- Abstract
- 본고는 2015년 2월 일본의 애니메이션 제작 현장(AIC, 에이켄 스튜디오, 스튜디오 딘, 스튜디오 쿠마)을 견학하고 목표 시장, 제작시스템, 뉴미디어 그리고 수익구조 등에 대해 나눈 인터뷰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은 창작자 중심의 원천기술 확보에 이어 글로벌 진출과 마케팅협력 제고 등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러나 극장 개봉 기피현상 및 TV방영 애니메이션의 시청률 부진 등과 같은 당면 과제를 아직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국내 시장의 부진은 해외 시장 진출에서 국내에서의 투자를 어렵게 하고 수익분배에서 불이익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국내 산업의 재정비가 필요하다.
일본의 애니메이션은 종이 만화로부터 많은 빚을 지고 있다. 만화를 원작으로하는 TV애니메이션은 계속해서 방영되고 있으며 DVD애니메이션의 원천 콘텐츠도만화가 대다수를 차지한다. 그리고 뉴미디어 시대에 맞추어 만화는 또다시 새로운모습으로 변신을 시도하고 있었다.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제작에서 크게 세 가지 시사점을 찾을 수 있다.
첫째, 오랜 기간 사랑받는 애니메이션의 브랜드 퀄리티를 일정하게 유지하고자기술력, 제작 시스템 등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둘째, 제작비 감소와 품질 유지를위한 효율적인 제작 관리 체계를 만들거나 디지털 기반의 새로운 제작 방식을 개발하여 내실을 기하고 있다는 점. 마지막으로, 뉴미디어와 뉴 플랫폼으로의 확장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 기술 노하우를 축적해 나가고 있다는 점이 그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LANGUAGES & CULTURES > DEPARTMENT OF CULTURE CONTENTS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