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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프레임 유형과 정부 신뢰도가 금연정책 지지도와 금연의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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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백혜진-
dc.contributor.author차수연-
dc.contributor.author남유진-
dc.contributor.author김도훈-
dc.date.accessioned2021-06-22T21:23:45Z-
dc.date.available2021-06-22T21:23:45Z-
dc.date.created2021-01-22-
dc.date.issued2015-02-
dc.identifier.issn1229-286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20187-
dc.description.abstract미디어 옹호는 매스 미디어를 사용하여 특정 건강 증진 정책을 입안하고 이행하는 데 효과적으로 알려진 접근방법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미디어 옹호 전략을 도출하는 데 있어 중요한 이론적 기반이 되는 미디어 프레이밍을 담배가격인상 정책이라는 이슈에 적용함으로써, 흡연자의 담배가격인상 정책에 대한 지지도와 금연 의도에 더 효과적인 뉴스 프레임의 유형을 찾고자 하였다. 또한, 정책 지지를 위한 중요한 선행 변인으로써 정부 신뢰도의 조절 효과를 살펴보았다. 온라인 준 실험(Quasi-experiment)을 통해 전국 성인흡연자 434명을 인간흥미 프레임, 경제결과 프레임, 건강결과 프레임 중 한 가지 프레임을 사용한 뉴스 기사에 무작위 할당하였다. 공분산분석과 위계적 다중회귀분석 결과, 경제결과 프레임 기사를 본 참여자들은 인간흥미 프레임과 건강결과 프레임 기사를 각각 본 참여자들보다 담배가격인상 정책의 지지도가 유의미하게 낮았다. 정부 신뢰도 또한 담배가격 인상 정책의 지지도에 긍정적으로 유의미한 연관성이 있었다. 정부 신뢰도가 정책 지지도와 금연의도에 미치는 조절 효과도 발견되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PR학회-
dc.title뉴스프레임 유형과 정부 신뢰도가 금연정책 지지도와 금연의도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Effects of News Frames and Trust in Government on Support for Tobacco Tax Policy. Implications for Media Advocacy-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백혜진-
dc.identifier.doi10.15814/jpr.2015.19.1.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홍보학연구, v.19, no.1, pp.1 - 29-
dc.relation.isPartOf홍보학연구-
dc.citation.title홍보학연구-
dc.citation.volume19-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2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96407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Y-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미디어 옹호-
dc.subject.keywordAuthor미디어 프레이밍-
dc.subject.keywordAuthor뉴스 프레임-
dc.subject.keywordAuthor정부 신뢰도-
dc.subject.keywordAuthor금연정책-
dc.subject.keywordAuthor담배가격 인상정책-
dc.subject.keywordAuthormedia advocacy-
dc.subject.keywordAuthormedia framing-
dc.subject.keywordAuthornews frames-
dc.subject.keywordAuthortrust in government-
dc.subject.keywordAuthorantismoking policy-
dc.subject.keywordAuthortobacco tax-
dc.identifier.urlhttps://www.earticle.net/Article/A240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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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ICA 커뮤니케이션&컬처대학 (ERICA 광고홍보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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