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레임 유형과 정부 신뢰도가 금연정책 지지도와 금연의도에 미치는 영향open accessEffects of News Frames and Trust in Government on Support for Tobacco Tax Policy. Implications for Media Advocacy
- Other Titles
- Effects of News Frames and Trust in Government on Support for Tobacco Tax Policy. Implications for Media Advocacy
- Authors
- 백혜진; 차수연; 남유진; 김도훈
- Issue Date
- Feb-2015
- Publisher
- 한국PR학회
- Keywords
- 미디어 옹호; 미디어 프레이밍; 뉴스 프레임; 정부 신뢰도; 금연정책; 담배가격 인상정책; media advocacy; media framing; news frames; trust in government; antismoking policy; tobacco tax
- Citation
- 홍보학연구, v.19, no.1, pp.1 - 2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홍보학연구
- Volume
- 19
- Number
- 1
- Start Page
- 1
- End Page
- 2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20187
- DOI
- 10.15814/jpr.2015.19.1.1
- ISSN
- 1229-2869
- Abstract
- 미디어 옹호는 매스 미디어를 사용하여 특정 건강 증진 정책을 입안하고 이행하는 데 효과적으로 알려진 접근방법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미디어 옹호 전략을 도출하는 데 있어 중요한 이론적 기반이 되는 미디어 프레이밍을 담배가격인상 정책이라는 이슈에 적용함으로써, 흡연자의 담배가격인상 정책에 대한 지지도와 금연 의도에 더 효과적인 뉴스 프레임의 유형을 찾고자 하였다. 또한, 정책 지지를 위한 중요한 선행 변인으로써 정부 신뢰도의 조절 효과를 살펴보았다. 온라인 준 실험(Quasi-experiment)을 통해 전국 성인흡연자 434명을 인간흥미 프레임, 경제결과 프레임, 건강결과 프레임 중 한 가지 프레임을 사용한 뉴스 기사에 무작위 할당하였다. 공분산분석과 위계적 다중회귀분석 결과, 경제결과 프레임 기사를 본 참여자들은 인간흥미 프레임과 건강결과 프레임 기사를 각각 본 참여자들보다 담배가격인상 정책의 지지도가 유의미하게 낮았다. 정부 신뢰도 또한 담배가격 인상 정책의 지지도에 긍정적으로 유의미한 연관성이 있었다. 정부 신뢰도가 정책 지지도와 금연의도에 미치는 조절 효과도 발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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