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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량적 통계분석을 통한 매체별 광고비 예측 연구A Study on the prediction of Advertising Expenditure

Other Titles
A Study on the prediction of Advertising Expenditure
Authors
한상필유승엽
Issue Date
Sep-2014
Publisher
한국디지털정책학회
Keywords
advertising industry; advertising expenditure; media advertising; quantitative model; advertising expenditure; 광고산업; 광고비; 매체별 광고비; 계량 모델; 광고비예측
Citation
디지털융복합연구, v.12, no.9, pp.111 - 121
Indexed
KCI
Journal Title
디지털융복합연구
Volume
12
Number
9
Start Page
111
End Page
12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24600
DOI
10.14400/JDC.2014.12.9.111
ISSN
2713-6434
Abstract
본 연구는 지난 20여년 간의 시계열 광고비 자료를 근거로 향후 5년 간 우리나라의 연도별 총 광고비와 6대 광고매체의 광고비를 계량적 통계 분석을 통하여 예측해 보고자 하였다. 제일기획에서 발간한 광고연감 자료를 사용하여 계량적 분석을 통해 추정한 결과, 2018년 우리나라의 총 광고비는 10조 873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6대 매체별 광고비는 단순회귀법, 지수평활법, SUR회귀법 등 3가지 방법으로 예측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광고학계와 광고실무계에 어떤 시사점이 있는 가를 논의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가치가 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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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n, Sang p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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