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티지(Masstige) 옴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A Study on Buying Behavior of Consumer on Masstige Homme Brand
- Other Titles
- A Study on Buying Behavior of Consumer on Masstige Homme Brand
- Authors
- 양진숙
- Issue Date
- Jun-2014
- Publisher
- 한국디자인문화학회
- Keywords
- Prestige(명품); Masstige Brand (매스티지 브랜드); Homme Brand(옴므 브랜드); Consumer(소비자); Buying Behavior (구매행동)
- Citation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0, no.2, pp.275 - 28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 Volume
- 20
- Number
- 2
- Start Page
- 275
- End Page
- 28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24975
- ISSN
- 1598-6497
- Abstract
- 명품 제품을 갖고 싶으면서도 합리적인 가격대를 선호하는 소비자층을 위하여 매스티지 브랜드가 생겨나게 되었고, 최근, 남성들이 자신의 외모에 신경을 쓰게되면서 소비행태가 달라져 매스티지 옴므 브랜드가 확장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매스티지 옴므 브랜드에 대한소비자의 인지도 및 구매행동을 조사, 분석하여 마케팅전략에 도움이 되게 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연구되었다.
연구범위는 매스티지 옴므 브랜드로 한정하였고, 연구방법은 이론적 배경과 더불어, 매스티지 옴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빈도분석과 더불어, T-test, ANOVA를 실시하여분석, 고찰하였다.
매스티지 옴므 브랜드에 대한 정보 획득은, 20-40대는 인터넷, 잡지를 통해, 50-60대는 매장, 대중매체, 지인추천 순이었다.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의 기준은, 20-40대는 디자인이 가장 큰 선호도 요인이고, 가격, 인지도 순이고, 50-60대는 가격이 가장 큰 요인이고, 디자인과 신뢰도를 중요 요인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선호하는 의류 이미지에 대한 대부분 사람들의선호도는 모던한, 클래식한, 캐주얼한 의류 이미지를가장 선호함을 알 수 있었다.
옴므 브랜드 의류 구매 경험은 평균 84.3%로써 옴므 브랜드에서의 의류 구매 경험이 매우 높음을 알수 있다.
옴므 브랜드 구매빈도는 6개월 및 1년에 1회 이상구매하는 빈도가 가장 많았고, 3개월, 2개월 순이었다.
옴므 브랜드 제품 구매 장소는 백화점이 가장 많았고,아울렛매장, 단독매장 순이었다. 또한 옴므 브랜드 의류를 구매할 때 소비자들에게 중요하게 영향을 미치는요인은, 연령에 상관없이 디자인, 소재, 품질, 가격이 중요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옴므브랜드 마케팅전략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DESIGN > DEPARTMENT OF JEWELRY & FASHION DESIG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