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네티즌의 흥행 영화 리뷰에 포함된 감정 동사 이용 특성 연구A Structural Analysis of the Movie Reviews

Other Titles
A Structural Analysis of the Movie Reviews
Authors
박지연전범수
Issue Date
May-2014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Emotional Expression; Movie Review; Cluster Analysis; 흥행영화; 영화 리뷰; 연결망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4, no.5, pp.85 - 9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14
Number
5
Start Page
85
End Page
9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25006
DOI
10.5392/JKCA.2014.14.05.085
ISSN
1598-4877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 및 외국 흥행 영화에 대한 네티즌 리뷰를 중심으로 네티즌 리뷰에 사용된 감정 동사와 흥행 영화와의 관계를 구조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네티즌 리뷰의 특성은 첫째, 한국 및 외국 흥행 영화 모두 ‘재미있다’(한국:339회, 외국:452회)의 감정 동사가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 이는 네티즌들이 영화를 판단할 때 재미를 가장 큰 요인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둘째, 한국 및 외국 흥행 영화에 사용된 감정 동사를 군집분석으로 살펴본 결과, 한국 영화는 재미를 기준으로 몰입이나 감동 등 감정적 동사를 기준으로 영화들이 군집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외국 영화는 재미있다와 없는 영화 등으로 구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MEDIA & SOCIAL INFORMATIC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n, Bum Soo photo

Chon, Bum Soo
COLLEGE OF COMMUNICATION (DEPARTMENT OF MEDIA & SOCIAL INFORMATIC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