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위기관리에서 상황적 위기 커뮤니케이션 이론의 전개과정과 향후연구를 위한 제언Beyond the Situational Crisis Communication Theory Where to go from now on?

Other Titles
Beyond the Situational Crisis Communication Theory Where to go from now on?
Authors
이현우최윤형
Issue Date
Feb-2014
Publisher
한국PR학회
Keywords
위기 커뮤니케이션; 귀인 이론; 문화적 관점; crisis communication; attribution theory; cultural approach
Citation
홍보학연구, v.18, no.1, pp.444 - 475
Indexed
KCI
Journal Title
홍보학연구
Volume
18
Number
1
Start Page
444
End Page
47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25081
DOI
10.15814/jpr.2014.18.1.444
ISSN
1229-2869
Abstract
위기 커뮤니케이션은 현대 PR학에서 가장 인기 있는 연구 주제의 하나이다. 이 논문은 쿰즈의 상황적 위기 커뮤니케이션 이론(SCCT)을 중심으로 국내외위기관리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연구 경향을 분석적으로 정리하였다. 구체적으로, 기존의 연구들은 ① 위기 대응 전략의 효과를 다룬 연구, ② 위기인지에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에 관한 연구, ③ 공중 측면에서의 변인들을 다루는 연구,④ 위기관리를 위한 뉴미디어의 역할 및 기능에 관한 연구, ⑤ 문화적 관점에서위기관리를 접근하고 있는 연구라는 다섯 개의 하위 주제로 나뉘어 분석되었다. 국내외 위기관리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연구 경향에 대한 비교 분석에 기초하여연구자들은 향후 국내에서 SCCT의 이론적 체계의 핵심이 되고 있는 귀인 이론에 대한 새로운 관점에서의 접근, 위기 커뮤니케이션 메시지 전략에 대한 문화적 관점에서의 새로운 코딩 체계 개발 및 기존 위기 커뮤니케이션 연구 결과물에 대한 메타 분석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i, Yoon hyeung photo

Choi, Yoon hyeung
COLLEGE OF COMMUNICATION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