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콘텐츠 생산자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관한 시론적 연구A Preliminary Study on Business Model Innovation for Content Producer

Other Titles
A Preliminary Study on Business Model Innovation for Content Producer
Authors
김영재
Issue Date
Dec-2012
Publisher
인문콘텐츠학회
Keywords
콘텐츠 비즈니스; 스마트 미디어; 비즈니스 모델; 혁신; 투자모델; Content Business; Smart Media; Business Model; Innovation; Investment model
Citation
인문콘텐츠, no.27, pp.181 - 192
Indexed
KCI
Journal Title
인문콘텐츠
Number
27
Start Page
181
End Page
19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4278
ISSN
1975-4469
Abstract
미디어 콘텐츠 산업의 지각변동은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관한 다양한논의를 촉발시켰다. 본 연구는 그중에서도 콘텐츠 산업의 핵심 주체인 콘텐츠 생산자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의 필요성에 주목하고, 새로운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이갖추어야 할 조건에 관해 논의하였다. 콘텐츠가 창출하는 부가가치가 미디어 플랫폼 사업자에게 과도하게 누출되는 것을 차단하고, 콘텐츠 생산자의 수익으로 귀속시키기 위해서는 콘텐츠의 명확한 목표고객 설정, 목표 고객의 몰입 강화, 미디어플랫폼 사업자에 의존하지 않는 소비자 접점 확보, 콘텐츠 가치 평가 기준의 정립및 그에 따른 투자재원 조달 방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이는 콘텐츠 소비 행태, 유통환경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콘텐츠 생산자의 수익 창출에 기여할 것이며, 콘텐츠생산자의 창작 의욕 고취 및 투자 활성화를 통해 스마트 미디어 시대의 콘텐츠산업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LANGUAGES & CULTURES > DEPARTMENT OF CULTURE CONTENT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YOUNG JAE photo

KIM, YOUNG JAE
COLLEGE OF LANGUAGES & CULTURES (DEPARTMENT OF CULTURE CONTENT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