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화된 복점 시장에서의 배타적 판매Exclusive Territory in a Successive Differentiated Duopoly
- Other Titles
- Exclusive Territory in a Successive Differentiated Duopoly
- Authors
- 고동희
- Issue Date
- Sep-2012
- Publisher
- 한국산업조직학회
- Keywords
- exclusive territory; self-selection; vertical differentiation; horizontal differentiation; exclusive territory; self-selection; vertical differentiation; horizontal differentiation; 배타적 판매; 자기선택; 수직차별화; 수평차별화
- Citation
- 산업조직연구, v.20, no.3, pp.45 - 7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산업조직연구
- Volume
- 20
- Number
- 3
- Start Page
- 45
- End Page
- 7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4387
- ISSN
- 1226-2633
- Abstract
- 제조업체는 수직적으로 유통업체는 수평적으로 차별화되어 있는 시장에서 배타적 판매의 효과에 대하여 분석한다. 경쟁 제조업체가 한 유통업체에 공급하는 경우, 두 유통업체에 공급하게 되면, 해당 제조업체는 납품가격 및 해당 제품을 선호하는 유형에서의 판매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두 유통업체에 공급하기를 원한다. 유통업체도 두 제품을 판매함으로서 가격차별화가 가능하며, 기존 제품의 판매마진 및 해당 제품을 선호하는 유형에서의 판매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두 제품을 판매하기를 원한다. 경쟁 제조업체가 두 유통업체에 공급하는 경우, 두 유통업체에 공급하게 되면, 해당 제품을 선호하는 유형에서의 납품량은 증가하지만 납품가격이 인하되기 때문에 제조업체는 두 유통업체에게 공급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따라서 두 제조업체가 배타적 판매 여부를 동시에 결정하는 게임에서 한 제조업체는 한 유통업체에, 다른 제조업체는 두 유통업체에 공급하는 두 개의 내쉬 균형이 존재한다. 두 개의 균형 중에서 두 유통업체에 공급할 때 더 많은 이윤을 얻으며, 두 제조업체 모두 두 유통업체에 공급했을 때 가장 낮은 이윤을 얻는다는 점에서 치킨게임과 유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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