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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자 감성분석을 통한 하이패스 차로 노면표시 설계 기법Designing Pavement Marking for Hi-pass Lane Based on Kansei Engineering

Other Titles
Designing Pavement Marking for Hi-pass Lane Based on Kansei Engineering
Authors
홍성민오철장지용김광호박준영장명순
Issue Date
Feb-2012
Publisher
한국도로학회
Keywords
pavement marking; Hi-pass; kansei engineering; speed reduction; chevron marking; 노면표시; 하이패스; 감성공학; 속도감소; 갈매기 노면표시
Citation
한국도로학회논문집, v.14, no.1, pp.73 - 83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도로학회논문집
Volume
14
Number
1
Start Page
73
End Page
8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5808
DOI
10.7855/IJHE.2012.14.1.073
ISSN
1738-7159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하이패스 차로의 속도감소를 유도하기 위한 적절한 노면표시를 도출하기 위하여 감성공학적 분석방법을 활용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현재 고속도로 영업소에서는 감속유도를 위하여 하이패스 차로에 갈매기 노면표시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하이패스 차로의 감속유도를 위하여 갈매기 노면표시 및 Peripheral Transverse Bar(PT bar)에대한 효과평가를 실시하고, 두 가지 노면표시를 조합하여 6가지 시나리오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시나리오에 대하여 이용자의Perception 측정 및 분석을 통한 노면표시 설계 시 Human Factor를 반영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분석결과 빗살무늬의 PT bar 및 60。각도의 갈매기 노면표시의 조합시나리오가 가장 적절한 노면표시로 선정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하이패스 차량들의 통과속도를 감소시켜 고속도로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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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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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June young
ERICA 공학대학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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