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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애국심, 국가 이미지, 기업이미지가 국제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인도 대상 한국기업의 광고를 중심으로The Effects of Consumer Ethnocentrism, Country Image and Corporate Image on Korean Company’s Advertising - Focused on Indian Consumers

Other Titles
The Effects of Consumer Ethnocentrism, Country Image and Corporate Image on Korean Company’s Advertising - Focused on Indian Consumers
Authors
오정한한상필
Issue Date
Jan-2012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Keywords
international advertising; India advertising; advertising effects; nation image; 국제광고; 인도시장 광고; 광고효과; 국가 이미지
Citation
한국광고홍보학보, v.14, no.1, pp.70 - 96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광고홍보학보
Volume
14
Number
1
Start Page
70
End Page
9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5835
ISSN
1738-2475
Abstract
본 연구는 인도 시장에서 한국 기업의 국제광고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363명의 인도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인도 소비자의 애국심이 한국기업의 국제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은 인지적 태도, 감성적 태도, 행위적 태도 등 세 가지 태도 면에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인도 소비자들이 가진 한국에 대한 국가 이미지와 기업 이미지는 국제광고 효과에 인지적 태도, 감성적 태도, 행위적 태도 등 세 가지 차원의 태도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 애국심, 국가 이미지, 그리고 기업 이미지가 한국기업의 국제광고 효과에 미치는 시사점과 향후 연구 방안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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