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수용자의 내적 특성과 이용 동기가 모바일 뉴스콘텐츠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The Impact of Audiences' Propensity and Motivation of Media Uses on Attitudes toward Mobile News Contents

Other Titles
The Impact of Audiences' Propensity and Motivation of Media Uses on Attitudes toward Mobile News Contents
Authors
심성욱변혜민김운한
Issue Date
Dec-2011
Publisher
한국문화경제학회
Keywords
proactive propensity of media uses; innovative propensity; motivation of uses; news contents; 능동성향; 혁신성향; 이용 동기; 모바일 콘텐츠
Citation
문화경제연구, v.14, no.2, pp.75 - 98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문화경제연구
Volume
14
Number
2
Start Page
75
End Page
9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8732
ISSN
1598-6713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미디어 이용에 관한 수용자의 내적 특성(능동성향, 혁신성향) 및 이용 동기가 모바일 뉴스콘텐츠 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 결과, 혁신성향의 고/저에 따라 세 가지 종속변수(모바일 뉴스콘텐츠에 대한 태도, 유용성 지각, 이용의향)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는데, 혁신성향이 높은 집단이 모바일 뉴스콘텐츠를 더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수용자의 능동성향 변수는 종속변수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종이신문 이용동기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다양한 정보습득’과 ‘빠른 정보습득’ 변수가 ‘모바일 뉴스콘텐츠에 대한 태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으며, 그 중에서 ‘빠른 정보습득’이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이용동기와 관련해서는 ‘새로운 정보습득’과 ‘기분전환’ 요인이 ‘모바일 뉴스콘텐츠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에서 ‘새로운 정보습득’이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모바일 뉴스콘텐츠 제공시 고려해야할 개인적 특성을 부각시켰다는 점에서 실무적 유용성을 가지며, 종이신문과 모바일미디어의 상호보완적 역할관계를 지지하는 결과들을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m, Sung Wook photo

Shim, Sung Wook
COLLEGE OF COMMUNICATION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