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무용수업 만족 질문지의 개념구조 검증Testing the Conceptual Structure of Dance Class Satisfaction Questionnaire

Other Titles
Testing the Conceptual Structure of Dance Class Satisfaction Questionnaire
Authors
이해준최효진
Issue Date
Nov-2011
Publisher
무용역사기록학회
Keywords
무용교육; 수업만족; 구인 동등성; 다집단분석; Dance Education; Class Satisfaction; Motivation; Multi-Group Analysis; Dance Education; Class Satisfaction; Motivation; Multi-Group Analysis
Citation
무용역사기록학, v.23, pp.119 - 136
Indexed
KCI
Journal Title
무용역사기록학
Volume
23
Start Page
119
End Page
13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8779
ISSN
2383-5214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Cunningham(2007)이 대학생용으로 제작한 검사지에 대하여 박중길(2010)이 중고등학생의 체육수업 만족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번안한 체육수업 만족 검사지를 무용수업 상황으로 적용시켜 측정모형의 타당도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무용을 전공하는 고등학생과 대학생 968명(남학생=84명, 여학생=884명)이었다. 자료는 SPSS 15.0과 AMOS 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주성분분석, 신뢰도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그리고 학교급간 다집단 분석이 실시되었다.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5요인 측정모형의 적합도가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확인적 요인분석의 결과 43문항 9요인(숙달경험, 인지발달, 지도방식, 규준적 성공, 상호작용, 재미/즐거움, 건강/체력 향상, 활력, 이완)의 측정모형이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급간 다집단 분석을 실시한 결과 학교급간 구인 동등성이 지지되었으며, 고등학생 집단이 대학생 집단과 비교하여 9개의 수업만족 요인에서 모두 높은 점수를 보였다. 결론적으로 무용수업 상황에 적용된 본 질문지는 무용전공 고등학생과 대학생들에게 공통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PORTS AND ARTS > DEPARTMENT OF DANCE AND PERFORMING ART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Hae Jun photo

Lee, Hae Jun
COLLEGE OF SPORTS AND ARTS (DEPARTMENT OF DANCE AND PERFORMING ART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