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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적 브랜드 진단 모델 개발을 위한 새로운 연구 : SK M&C B-AID(Brand Analytics In Dynamics) 모델을 중심으로A new approach for developing an integrated brand diagnosis model : SK M&C B-AID (Brand Analytics In Dynamics) Model

Other Titles
A new approach for developing an integrated brand diagnosis model : SK M&C B-AID (Brand Analytics In Dynamics) Model
Authors
김현철허경영최지원이일현한상필
Issue Date
Oct-2011
Publisher
한국광고학회
Keywords
Relationship marketing; Consumer-brand relationship; Brand trust; Brand affect; Brand Loyalty; Organization-public relationship; 관계마케팅; 소비자-브랜드 관계; 브랜드 신뢰; 브랜드 감정; 브랜드 충성도; 조직-공중관계성; Relationship marketing; Consumer-brand relationship; Brand trust; Brand affect; Brand Loyalty; Organization-public relationship
Citation
광고학연구, v.22, no.7, pp.61 - 89
Indexed
KCI
Journal Title
광고학연구
Volume
22
Number
7
Start Page
61
End Page
8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8797
ISSN
1225-0554
Abstract
오늘날 브랜드는 예전과 전혀 다른 상황에 놓여 있다. 대부분의 산업이 성숙기를 넘어 포화상태에 이르렀고, 개별 브랜드를 보증하는 기업 브랜드의 중요성이 날로 강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개별 브랜드를 진단함에 있어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인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이미지 관리에만 치중했던 기존의 브랜드 진단 모델에 대한 새로운 접근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관계마케팅 관점, 소비자-브랜드 관계 관점에서 브랜드 신뢰, 브랜드 감정, 브랜드 충성도 등을 핵심개념으로 새로운 브랜드 진단 모델의 개발을 시도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기업 브랜드와 개별 브랜드 간의 시너지 관점에서 기업 브랜드가 개별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포함하는 통합적 브랜드 진단 모델의 개발을 시도하였다. 이동통신, 주유소 등 5개 카테고리에 속한 기업 브랜드와 개별 브랜드를 대상으로 총 3,600명의 표본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새로운 통합적 브랜드 진단모델인 B-AID (Brand Analytics In Dynamics)를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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