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게임 이용자의 심리적 경험이 게임 중독에 미치는 영향:지각된 현실감(Perceived Reality)과 프레즌스(Presence) 개념을 중심으로The Impact of User's Psychological Experience on Online Game Addiction: Perceived Reality and Sense of Presence
- Other Titles
- The Impact of User's Psychological Experience on Online Game Addiction: Perceived Reality and Sense of Presence
- Authors
- 황하성; 박성복
- Issue Date
- Mar-2011
- Publisher
- 한국지역언론학회
- Keywords
- 게임 중독; 지각된 현실감; 프레즌스; 온라인 게임; Game addiction; Perceived Reality; Presence; Online Game.; Game addiction; Perceived Reality; Presence; Online Game.
- Citation
- 언론과학연구, v.11, no.1, pp.474 - 51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언론과학연구
- Volume
- 11
- Number
- 1
- Start Page
- 474
- End Page
- 51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9004
- ISSN
- 1598-2653
- Abstract
- 본 연구는 온라인 게임을 하면서 게이머들이 느끼는 심리적, 정서적 경험이 온라인 게임 중독과 어떠한 연관성이 있으며, 나아가 온라인 게임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 텔레비전 연구에서 사용되어왔던 지각된 현실감(perceived reality)과 최근 인터넷을 비롯한 디지털 환경에서 논의되고 있는 프레즌스(presence)라는 두 가지의 개념을 적용해 온라인 게임이 제공하는 가상현실에 대한 심리적 경험이 온라인 게임에 빠져드는 중독의 원인이 되는 지 검증하였다.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대학생들은 온라인 게임을 하면서 온라인 게임의 가상현실을 현실로서 느끼는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이러한 현실감의 지각이 온라인 게임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지각된 현실감의 세 가지 하위 요인 중 온라인 게임의 등장인물에 대해 감정적 이입을 느끼는 ‘동일시’ 요인과 온라인 게임의 내용이 실제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 도움을 준다고 느끼는 ‘유용성’ 요인이 온라인 게임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온라인 게임을 하면서 게임속의 가상 세계로 이동되어 마치 그 속에 존재하는 것처럼 느끼는 프레즌스 경험 역시 온라인 게임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온라인 게임을 하면서 느끼는 심리적, 정서적 경험이 게임 중독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MEDIA & SOCIAL INFORMATICS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