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평가가 대학의 이미지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The Effects of University Evaluation on Its Image Transformation

Other Titles
The Effects of University Evaluation on Its Image Transformation
Authors
김순우조병량한상필
Issue Date
Jun-2010
Publisher
한국지역언론학회
Keywords
University Image; University Evaluation; Public Relations; University Image; University Evaluation; Public Relations; 대학이미지; 대학평가; PR
Citation
언론과학연구, v.10, no.2, pp.139 - 178
Indexed
KCI
Journal Title
언론과학연구
Volume
10
Number
2
Start Page
139
End Page
17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0257
ISSN
1598-2653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대학가의 가장 큰 변화라고 할 수 있는 정보공시제의 시행과 대학자체평가 의무화가 대학의 이미지 변화에 미치게 될 영향을 고찰하고, 이를 통해 대학의 경쟁적 상황 극복을 위한 발전전략 수립의 이론적, 실무적 근거를 제공하는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실증분석을 위해 수도권 소재 대학의 교직원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투입․과정산출부가가치평판요인 등 5가지 대학의 질 구성요인 중 특히 투입․과정․산출요인이 대학평가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둘째, 대학평가 결과는 대학의 이미지 변화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셋째, 대학평가 결과는 수요자의 대학선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기는 하지만, 그 수준은 매우 낮은 편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대학발전의 전략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n, Sang pil photo

Han, Sang pil
COLLEGE OF COMMUNICATION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