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메르스 루머의 수용과 확산에 미치는 영향 요인 탐색: 트라이앤디스(Triandis) 모델의 적용Exploring Factors that Affect Acceptance and Diffusion of Rumors on MERS

Other Titles
Exploring Factors that Affect Acceptance and Diffusion of Rumors on MERS
Authors
이준영허우철한미정
Issue Date
Sep-2019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Keywords
루머 • 메르스 • 루머 수용 • 루머 확산 • 트라이앤디스모델; Rumor • MERS • Rumor acceptance • Rumor diffusion • Triandis Model
Citation
광고연구, no.122, pp.104 - 133
Indexed
KCI
Journal Title
광고연구
Number
122
Start Page
104
End Page
13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052
DOI
10.16914/ar.2019.122.104
ISSN
1227-8181
Abstract
본 연구는 메르스와 같은 공중보건 위험에 대한 루머 수용과 확산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다양한 요인을 트라이앤디스 모델을 적용하여 탐색하였다. 온라인 루머에 민감한 2030세대(n = 411)를 중심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메르스 루머를 접했을 때 발생하는 부정적 감정은 루머 수용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요인인 규범적 요인이 루머 수용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각된 결과에 관련해서는 심각성 지각과 개연성 지각 모두 루머 수용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르스 루머 수용은 메르스 확산 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메르스에 대한 사전 지식은 루머 수용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르스루머에 관련한 촉진 요인인 공포감 지각과 불확실성 지각의 경우 공포감 지각이 메르스루머 확산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메르스 루머와 관련하여부정적 감정, 사회적 요인, 지각된 요인, 사전 지식, 촉진 요인 등이 루머 수용과 루머 확산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파악하여 메르스와 같은 보건 위기 상황에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향성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n, Mie jeong photo

Han, Mie jeong
COLLEGE OF COMMUNICATION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