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웨딩박람회의 공동브랜드 필요성에 관한 연구 - 국내 공동브랜드 박람회 사례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o-brand Necessity through the Wedding Fair - Focusing on the Case of Domestic Co-brand Fair -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o-brand Necessity through the Wedding Fair - Focusing on the Case of Domestic Co-brand Fair -
Authors
송지성배은혜
Issue Date
Dec-2009
Publisher
한국디자인문화학회
Keywords
Cooperative Brand (공동브랜드); Exposition (박람회); Wedding Exposition (웨딩박람회); Cooperative Brand (공동브랜드); Exposition (박람회); Wedding Exposition (웨딩박람회)
Citation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15, no.4, pp.384 - 393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ume
15
Number
4
Start Page
384
End Page
39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1490
ISSN
1598-6497
Abstract
웨딩문화가 전문화되고 다양화됨에 따라 웨딩박람회의 기능과 역할도 더욱 증대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전시회, 엑스포 등 이벤트성 행사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본 연구는 알뜰하게 준비하는 예비 신부 신랑을 위해서 개최된 웨딩박람회의 개선을 위해 공동브랜드를 제안하고자 한다. 지금까지 웨딩박람회에 참가하는 기업들의 홍보 컨셉은 자사의 제품을 독자적으로 소비자들에게 홍보하는 형태였기 때문에, 타사와의 지나친 경쟁을 야기하는 경우도 적지 않았다. 하지만, 박람회와 기업전시관을 통한 홍보는 기업의 매출,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매우 효과적인 것은 사실이므로 앞으로도 웨딩박람회에서도 이와 같은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므로 연구의 목적은 웨딩박람회의 공동 체계를 구축함과 효과적인 웨딩 브랜드 이미지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의 범위는 웨딩박람회 SWOT 분석과 공동브랜드 개선방향 분석 비교를 통해 향후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알아본다. 연구 방법은 박람회와 공동브랜드에 대한 이론을 이해하고, 새로운 공동브랜드가 웨딩업체의 판매와 브랜드 홍보에 효과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해 검토하였다. 그리고 중소기업의 경우는 홍보를 위한 비용부담이 증대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에 비용절감과 홍보를 위한 기술적 핸디캡을 극복하기 위해, 상호 보완적인 차원에서 웨딩박람회 참가에 대한 새로운 개념의 해결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의 하나로써 동일업종의 기업들이 박람회 공동 전시관을 마련하여 하나의 공동브랜드로 협력한다면, 일차적으로 기업독자적인 브랜드보다는 공동브랜드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며, 다음으로는 소비자들의 수요와 제품에 대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구매의욕을 촉진할 수 있는 동기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웨딩박람회 공동브랜드의 필요성과 문제점을 재분석하고 새로운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 DEPARTMENT OF COMMUNICATION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G, JI SUNG photo

SONG, JI SUNG
COLLEGE OF DESIGN (DEPARTMENT OF COMMUNICATION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