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텔레비전 매체스케줄링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타이밍과 예산배분의 변동을 중심으로Predictors of Effects of Television Advertising Media Scheduling : With Emphasis on Timing and Media Weight Variations

Other Titles
Predictors of Effects of Television Advertising Media Scheduling : With Emphasis on Timing and Media Weight Variations
Authors
이경렬전민진
Issue Date
Aug-2009
Publisher
한국광고학회
Keywords
광고스케줄; 매체스케줄링; 매체스케줄; 이월효과; 도달률; 유효도달률; 도달률(1+); 도달률(3+); 유효도달률; television media scheduling; scheduling effect; carryover effect; timing; media weight; reach; reach(1+); effective reach; reach(3+).; television media scheduling; scheduling effect; carryover effect; timing; media weight; reach; reach(1+); effective reach; reach(3+).
Citation
광고학연구, v.20, no.4, pp.7 - 24
Indexed
KCI
Journal Title
광고학연구
Volume
20
Number
4
Start Page
7
End Page
2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1604
ISSN
1225-0554
Abstract
본 연구는 2006년 텔레비전광고를 통하여 집행된 국내 브랜드들의 광고캠페인의 스케줄링유형에 따른 효과의 차이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텔레비전 광고캠페인에서 추출된 광고캠페인들이 어떤 매체스케줄링 유형에 가까울수록 도달률과 유효도달률이 크게 나타나는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2006년 동안 지상파(KBS2, MBC, SBS)를 통해 집행된 657개의 브랜드들의 월별 광고캠페인의 도달률 및 유효도달률 자료들을 수집하였고, 매체스케줄링의 유형을 나타내는 광고예산의 변동과 타이밍의 변동에 따라 이들 도달률 및 유효도달률 값에 차이가 있는가를 검증하였다.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도달률에 대해서는 GRPs, 이월효과, 경쟁사대비 SOV, 한 블록 내 광고물 수(클러터)가 정(+)적인 관계인 것으로 나타났고, 타이밍의 변동은 부(-)적인 관계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효도달률에 대해서는 GRPs, 이월효과, 한 블록 내 광고물 수는 정(+)적인 관계, 타이밍의 변동은 부(-)적인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매체스케줄링 유형이 플라잇형 스케줄링보다 지속형이나 펄싱형 스케줄링에 가까울수록 도달률 및 유효도달률 값이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많은 브랜드들이 광고예산의 제약으로 인하여 원하는 만큼의 노출량을 지속적으로 유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광고비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이러한 매체스케줄링의 유형에 따른 효과의 차이를 고려하여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PUTING > SCHOOL OF MEDIA, CULTURE, AND DESIGN TECHNOLOG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KYUNG YUL photo

LEE, KYUNG YUL
COLLEGE OF COMPUTING (SCHOOL OF MEDIA, CULTURE, AND DESIGN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