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시민단체 활성화 전략수립에 관한 연구: 시민단체의 영향력 인식, 사회연계망 활동, 뉴스매체 이용을 중심으로A Survey on Strategies for Fostering Participation in Non Governmental Organizations: Employing Perceptions of Influence, News Media Use, and Social Networking

Other Titles
A Survey on Strategies for Fostering Participation in Non Governmental Organizations: Employing Perceptions of Influence, News Media Use, and Social Networking
Authors
한미정
Issue Date
Aug-2009
Publisher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Keywords
시민단체; 집단영향력; 사회연계망; 뉴스매체 이용; 시민단체참여; non governmental organizations; group influences; social networking; news media use; NGO participation
Citation
언론정보연구, v.46, no.2, pp.127 - 157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언론정보연구
Volume
46
Number
2
Start Page
127
End Page
15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1617
DOI
10.22174/jcr.2009.46.2.127
ISSN
1738-6195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 시민단체 활동에 있어 회원의 수가 부족하고 참여의 저변이 좁은 현 국내 상황에 주목하여 시민 개인의 시민단체 활동참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시민단체의 영향력인식, 사회연계망 활동, 뉴스매체 이용 등의 변인들을 탐색함으로써 시민단체 활동 참여 제고에 유의미한 변인을 살펴보았다. 이에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들은 시민단체의 기능에 대해 개혁적이라고 인식하기보다는 우리사회내의 이슈나 사건에 대해 정보적인 기능을 더 많이 가지고 있는 것으로 인식했다. 이러한 인식은 시민단체 활동에의 참여도에 있어서도 반영되었는데, 시민단체의 정보적 영향력을 높게 인식할수록, 시민단체의 활동에 대한 정보추구와 더불어 시민단체가 주관하는 행사참여, 후원금 기부, 그리고 시민단체 활동의 기본이 되는 회원가입의 의향도 높게 나타났다. 또한 우리사회가 당면한 소비자, 환경, 복지, 정치 등의 다양한 이슈영향력에 대한 인식이 클수록 정보추구, 행사참여, 후원금 기부 및 시민단체 가입 등의 참여행동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한편, 시민단체의 활동에 대한 재정적인 참여인 후원금 기부에 있어서 반상회, 종교활동, 자원봉사활동, 지역이웃들과의 모임과 같은 지역사회 모임에 참여하는 정도가 높을수록 후원금 지원 의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시민단체 참여증진에 있어 사회 연계망을 활용, 지역사회 연계망의 연동에 대한 모색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뉴스매체 이용과 관련해서, 응답자들은 TV뉴스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시민단체 활동참여와 관련해서는 인터넷 매체를 통한 뉴스 소비가 시민단체에 대한 정보추구, 행사참여, 후원금 지원 및 시민단체 가입 의향에 더 높은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인터넷을 통해 뉴스를 이용할수록 시민단체 활동에 대한 정보를 많이 접하게 되며 후속적인 행동, 행사참여나 후원금 기부 등으로 연결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n, Mie jeong photo

Han, Mie jeong
COLLEGE OF COMMUNICATION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