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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를 통한 금융 브랜드자산 요인이 고객의 전환의도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구A Study on the Financial Brand's Equity Formation affecting the Customer's Switching Intention and Satisfaction

Other Titles
A Study on the Financial Brand's Equity Formation affecting the Customer's Switching Intention and Satisfaction
Authors
한상필
Issue Date
Dec-2008
Publisher
한국광고학회
Keywords
금융기관; 금융고객; 브랜드자산; 고객만족; 전환의도; financial institution; financial customer; brand equity; customer satisfaction; conversion intention
Citation
광고학연구, v.19, no.5, pp.33 - 48
Indexed
KCI
Journal Title
광고학연구
Volume
19
Number
5
Start Page
33
End Page
4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1901
ISSN
12250554
Abstract
2009년 2월 자본시장통합법이 시행되면 금융기관별 기존 업무의 경계가 무너지고 경쟁은 더욱더 심화될 것이다. 이에 따라 금융기관은 경쟁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고객의 욕구를 반영한 다양한 상품과 질 높은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신규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그 어느 때 보다도 중요하게 되었다. 그러나 신규고객 확보 보다 더 중요한 것은 고객과의 관계개선을 통해 기존의 고객이 타 금융기관으로 전환하는 것을 막고 충성도 높은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것이다. 본 논문은 브랜드 전략을 통해 형성된 금융 브랜드 자산의 구성 요인 중 중요한 요인이 무엇인지와 이를 통하여 형성된 브랜드 자산이 금융고객의 전환과 고객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실증분석을 통해 밝히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와 광고를 통한 이미지 개선과 브랜드자산의 형성과정과 영향관계를 인과분석 모형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급변하는 금융 환경 속에서 마케팅 관리자에게 브랜드자산 형성 요인과 경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기존고객의 이탈을 방지하고 고객 유지율을 높여 보다 치열해진 경쟁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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