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의 이용동기와 충족도가 온라인 커뮤니티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과 과정에 대한 구조적 차원의 연구 : 상호작용성과 커뮤니티 몰입의 매개변인들을 중심으로Effects of Motivation and Gratification for Reply Usage on Loyalty Toward Online Community -With Emphasis on Mediating Variables such as Interaction and Involvement-
- Other Titles
- Effects of Motivation and Gratification for Reply Usage on Loyalty Toward Online Community -With Emphasis on Mediating Variables such as Interaction and Involvement-
- Authors
- 이경렬
- Issue Date
- May-2008
- Publisher
-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 Keywords
- 댓글; 리플; 이용동기; 충족; 상호작용성; 몰입; 충성도; 온라인 커뮤니티; reply; motivation for usage; gratification; interaction; involvement; Loyalty; online community
- Citation
-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v.16, no.2, pp.77 - 10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 Volume
- 16
- Number
- 2
- Start Page
- 77
- End Page
- 10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2507
- ISSN
- 1598-4494
- Abstract
- 본 연구는 댓글의 이용동기와 충족도가 상호작용성과 커뮤니티 몰입을 거쳐 커뮤니티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댓글의 이용동기와 충족도는 커뮤니티 충성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보다, 상호작용성 및 커뮤니티 몰입과 같은 일련의 매개변수들을 경유하여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커뮤니티 몰입에서 커뮤니티 충성도로 이어지는 경로의 표준화 회귀계수(β) 값이 총 16개의 경로들 가운데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나, 커뮤니티 몰입은 이용동기와 충족도에서 커뮤니티 충성도에 이르는 효과과정에서 가장 강력한 매개변인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댓글에 대한 이용동기와 충족도가 상호작용성 및 커뮤니티 몰입과 상호 어떤 관련성을 가지며 커뮤니티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검증함으로서 댓글의 효용성에 대한 과학적 인식을 제고하고자 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COMPUTING > SCHOOL OF MEDIA, CULTURE, AND DESIGN TECHNOLOGY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2507)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