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만나러 갑니다> 스토리텔링 전환 전략 연구Study on Strategy to Adapt Storytelling of 〈Be with You〉
- Other Titles
- Study on Strategy to Adapt Storytelling of 〈Be with You〉
- Authors
- 박기수
- Issue Date
- Apr-2008
- Publisher
-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 Keywords
- 스토리텔링; 전환; 원천콘텐츠; 거점콘텐츠; 미시콘텐츠; 거시콘텐츠; 지금 만나러 갑니다; 순애물(純愛物); 3막 구조; storytelling; adaptation; original contents; positional contents; micro contents; macro contents; Be with You; pure love genre; structure of 3 acts
- Citation
- 영상문화콘텐츠연구, v.1, pp.105 - 12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영상문화콘텐츠연구
- Volume
- 1
- Start Page
- 105
- End Page
- 12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2560
- ISSN
- 2005-4424
- Abstract
-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에 대한 관심은 최근 매우 세분화되고 구체적인 양상으로 드러나고 있다. 보다 생산적이고 실천적인 결과를 얻기 위하여 스토리텔링에 대한 논의는 스토리텔링 전환(adaptation)과 구현 전략으로 수렴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스토리텔링 전환 전략에 주목하여,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꼽히는 <지금 만나러 갑니다> 스토리텔링 전환 전략을 탐구하기 위한 것이다. 소설 <지금 만나러 갑니다>는 거점콘텐츠화가 용이한 감성적인 세 마디의 에피소드가 효과적으로 구현된 서사 구조와 다수의 미시콘텐츠를 확보하고 있으며, 준아이(じゅん-あい)물적 특성을 통하여 효과적으로 대중성을 획득한 텍스트이다. 이러한 원천콘텐츠의 특성을 영상으로 극대화하면서 감성적 측면을 더욱 확대한 것이 영화 <지금 만나러 갑니다>이다. 특히, 1) 6주라는 시간적 제한과 죽은 자가 어떻게 돌아왔을까하는 미스터리적 구조 그리고 첫사랑의 러브스토리를 효과적으로 구조화하기 위하여 시간구조를 탄력적으로 재구성하고 있다는 점, 2) 죽은 자가 돌아온다는 비사실성을 극복하기 위해 감성적인 코드를 강화했다는 점, 3) 준아이(じゅん-あい)물의 상호텍스트적 개입을 통하여 향유를 극대화하고 있다는 점도 이 텍스트에서 주목할 만한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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