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행위단서로서의 미디어 캠페인이 인플루엔자예방행동에 미치는 영향 : 건강신념모델의 확장을 중심으로The Effect of Media Campaign as a Cue to Action on Influenza Prevention Behavior : Extending Health Belief Model

Other Titles
The Effect of Media Campaign as a Cue to Action on Influenza Prevention Behavior : Extending Health Belief Model
Authors
이병관오현정신경아고재영
Issue Date
Oct-2008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Keywords
건강신념모델; 미디어 캠페인; 행위단서; 인플루엔자 예방; Health Belief Model; Media Campaign; Cues to Action; Influenza Prevention; Health Belief Model; Media Campaign; Cues to Action; Influenza Prevention
Citation
한국광고홍보학보, v.10, no.4, pp.108 - 138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광고홍보학보
Volume
10
Number
4
Start Page
108
End Page
13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2802
ISSN
1738-2475
Abstract
본 연구는 겨울철 인플루엔자 예방을 위한 미디어 캠페인의 효과를 건강신념모델(HBM)의 적용을 통하여 행위단서로서의 미디어 캠페인이 개인의 인플루엔자 예방행동 과정에서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지를 HBM의 이론적 적용을 통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실시된 미디어 캠페인의 성과평과를 위해 수집된 자료 중 사후분석 자료가 사용되었다. 전화조사를 통해 수집된 서울시 거주 15세 이상 59세 이하의 남녀 총 700명의 응답자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결과, 인플루엔자에 대한 지각된 심각성과 개연성, 그리고 예방수칙 준수에 대한 이득의 지각과 자기-효능감은 예방수칙 준수의향을 증가시키는 반면, 예방행동이 가져올 부정적인 결과나 준수의 어려움에 대한 인식은 행동의도를 변화시키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행위단서로서의 미디어 캠페인이 예방수칙 준수의향에 미치는 직/간접적 영향력을 검증한 결과, 미디어 캠페인은 예방행동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갖는 데에는 한계가 있었으나, 캠페인 노출에 따른 인플루엔자 관련 신념의 변화를 통해 예방행동 채택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적인 영향력이 발견되었다. 본 연구는 행위단서로서 미디어 캠페인이 수용자의 행동변화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HBM의 이론적 확장과 함께, 효과적인 미디어 캠페인의 실행 및 행동변화를 유도하기 위한 실무적 함의를 가진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Byoung kwan photo

Lee, Byoung kwan
COLLEGE OF COMMUNICATION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