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옥외광고혼잡에 대한 소비자 지각에 관한 연구: 지하철 스크린도어(PSD: Platform Screen Door) 광고물을 중심으로The Study on Consumer's Perception toward Outdoor Advertising Clutter: Subway's Platform Screen Door

Other Titles
The Study on Consumer's Perception toward Outdoor Advertising Clutter: Subway's Platform Screen Door
Authors
심성욱신일기
Issue Date
Oct-2008
Publisher
한국광고학회
Keywords
옥외광고; 지하철광고; 스크린도어광고; Outdoor Advertising; Subway Advertising; Screen Door Advertising
Citation
광고학연구, v.19, no.5, pp.193 - 212
Indexed
KCI
Journal Title
광고학연구
Volume
19
Number
5
Start Page
193
End Page
21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2808
ISSN
1225-0554
Abstract
지하철 스크린도어광고가 등장함에 따라 지하철광고가 활성화 되고 있다. 그런데, 현재 무수한 스크린도어광고물이 설치되고 있어 광고효과면에서 부정적 요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하철 스크린도어광고를 혼잡지각면에서의 광고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하철 스크린도어광고에 대한 혼잡지각과 광고 태도의 관계에서는 광고혼잡이 증가할수록 광고태도는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비자가 광고혼잡을 지각할수록 회상과 재인에 부정적인 영향을 나타내고 있었다. 셋째, 선행연구에서 밝혀진 성별에 따른 광고혼잡의 지각의 차이는 스크린도어광고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다. 연구결과로 도출된 스크린도어광고의 혼잡도에 대한 문제에 대한 해결을 위해 스크린도어광고 매체형태와 수의 제한과 옥외광고물의 설치시 주변 환경과의 조화면에서 반드시 광고혼잡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m, Sung Wook photo

Shim, Sung Wook
COLLEGE OF COMMUNICATION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