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새로운 미디어 공공 캠페인으로서 교육적-오락물의 설득 효과에 대한 탐구: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장기기증에 대한 개인의 태도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Exploring the Persuasive Effect of Entertainment-Education as a New Public Campaign : The Influences of Television Program on Attitudes and Behavior toward Organ Donation

Other Titles
Exploring the Persuasive Effect of Entertainment-Education as a New Public Campaign : The Influences of Television Program on Attitudes and Behavior toward Organ Donation
Authors
이병관최명일
Issue Date
Feb-2008
Publisher
한국광고학회
Keywords
Entertainment-Education; Organ Donation; Audience Involvement; Media Campaign; 교육적-오락물; 장기기증; 수용자 관여; 미디어 캠페인
Citation
광고학연구, v.19, no.1, pp.75 - 97
Indexed
KCI
Journal Title
광고학연구
Volume
19
Number
1
Start Page
75
End Page
9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2998
ISSN
1225-0554
Abstract
이 연구의 주요 목적은 어떻게 E-E 메시지가 효과를 가지는지, 즉 E-E 효과의 과정을 설명하기 위하여 국내에서 방영된 장기기증에 대한 E-E 프로그램이 어떻게 그들의 장기기증과 관련한 태도 및 행동 변화에 설득적 효과를 갖는지를 실증적으로 탐구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 연구는 E-E의 설득과정에 관한 설명적 연구모델을 설정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장기기증 동기(이타주의, 신체 손상 두려움, 자기-이미지)가 E-E 프로그램에 대한 수용자 관여(정서적, 인지적)와 장기기증에 대한 태도 및 행동 간의 관계에서 비록 부분적으로 지지되었지만 유의미한 중개변인으로 작용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구체적으로, E-E 프로그램에 대한 정서적 관여는 이타주의에 정적인 직접 효과가 있으며, 장기기증 태도 및 의도에 간접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E-E 프로그램 시청을 통해 등장인물 혹은 내용에 감정적 몰입을 할수록 장기기증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며, 궁극적으로는 장기기증에 대한 태도 및 의도가 증가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한편, 인지적 관여는 신체적 손상 두려움에는 부적인 직접 효과가 있으며, 자기-이미지에는 정적인 직접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신체 손상 두려움을 통해서는 태도에 부적인 간접 효과와 자기-이미지를 통해서는 정적인 간접효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공공 미디어 캠페인의 맥락에서 E-E의 설득 과정에 대한 하나의 이론적 모델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그리고 개인의 장기기증 행동 변화를 유도하기 위한 또 하나의 효과적인 공공 캠페인 도구를 제시한다는 측면에서 이 연구는 중요한 이론적․실천적 함의를 가질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Byoung kwan photo

Lee, Byoung kwan
COLLEGE OF COMMUNICATION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