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 시청만족도 형성에 관한 재고찰시청동기, 의사인간관계(para?social interaction),실재감(presence)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Rethinking of TV viewing SatisfactionRelationships among TV viewing Motivation, Para?socialInteraction, and Presence
- Other Titles
- Rethinking of TV viewing SatisfactionRelationships among TV viewing Motivation, Para?socialInteraction, and Presence
- Authors
- 황하성; 박성복
- Issue Date
- Sep-2007
- Publisher
- 한국방송학회
- Keywords
- television motivations; paraꡈsocial interaction; presence; TV viewing satisfaction; 텔레비전 시청동기; 의사인간관계; 실재감; 텔레비전 시청만족도
- Citation
- 한국방송학보, v.21, no.5, pp.342 - 38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방송학보
- Volume
- 21
- Number
- 5
- Start Page
- 342
- End Page
- 38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4023
- ISSN
- 1229-0254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텔레비전 시청자들의 심리적 경험을 전통 텔레비전 연 구에서 논의되어왔던 의사인간관계(paraꡈsocial interaction)와 최 근의 디지털 환경에서 논의되고 있는 실재감(presence)의 개념을 연계해서 살펴보고 이러한 심리적 요인들이 시청동기와 어떠한 상관성을 이루며 시청 만족도를 형성하는 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의사인간관계와 실재감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음이 밝혀졌다. 이는 텔레 비전 수용자들이 매체 내의 등장인물을 현실세계에 존재하는 사회적 행위자 로 간주하면서 텔레비전이 만들어낸 가상 세계로 빠져들 수 있음을 시사한 다. 둘째, 의사인간관계와 실재감은 텔레비전 시청동기와 관련성이 있는 것 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도구적 시청 동기와 정적인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 는 것으로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의사인간관계와 실재감은 텔레비전 시청동기(오락, 성적흥미, 외로움 해소)와 더불어 텔레비전 시청만족도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살펴볼 때 수용자들의 시청만족도는 텔레비전 시청 동기와 시청행위에서 오는 심리적 경험들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형성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MEDIA & SOCIAL INFORMATICS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4023)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