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텔레비전 시청만족도 형성에 관한 재고찰시청동기, 의사인간관계(para?social interaction),실재감(presence)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Rethinking of TV viewing SatisfactionRelationships among TV viewing Motivation, Para?socialInteraction, and Presence

Other Titles
Rethinking of TV viewing SatisfactionRelationships among TV viewing Motivation, Para?socialInteraction, and Presence
Authors
황하성박성복
Issue Date
Sep-2007
Publisher
한국방송학회
Keywords
television motivations; paraꡈsocial interaction; presence; TV viewing satisfaction; 텔레비전 시청동기; 의사인간관계; 실재감; 텔레비전 시청만족도
Citation
한국방송학보, v.21, no.5, pp.342 - 382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방송학보
Volume
21
Number
5
Start Page
342
End Page
38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4023
ISSN
1229-0254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텔레비전 시청자들의 심리적 경험을 전통 텔레비전 연 구에서 논의되어왔던 의사인간관계(paraꡈsocial interaction)와 최 근의 디지털 환경에서 논의되고 있는 실재감(presence)의 개념을 연계해서 살펴보고 이러한 심리적 요인들이 시청동기와 어떠한 상관성을 이루며 시청 만족도를 형성하는 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의사인간관계와 실재감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음이 밝혀졌다. 이는 텔레 비전 수용자들이 매체 내의 등장인물을 현실세계에 존재하는 사회적 행위자 로 간주하면서 텔레비전이 만들어낸 가상 세계로 빠져들 수 있음을 시사한 다. 둘째, 의사인간관계와 실재감은 텔레비전 시청동기와 관련성이 있는 것 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도구적 시청 동기와 정적인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 는 것으로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의사인간관계와 실재감은 텔레비전 시청동기(오락, 성적흥미, 외로움 해소)와 더불어 텔레비전 시청만족도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살펴볼 때 수용자들의 시청만족도는 텔레비전 시청 동기와 시청행위에서 오는 심리적 경험들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형성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MEDIA & SOCIAL INFORMATIC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SungBok photo

Park, SungBok
COLLEGE OF COMMUNICATION (DEPARTMENT OF MEDIA & SOCIAL INFORMATIC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