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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초·중·고 교육용 도서에 나타난 광고의 사회적 역할과 그 영향에 관한 연구Social role of advertising shown on the textbook used in elementary, middle, high school

Other Titles
Social role of advertising shown on the textbook used in elementary, middle, high school
Authors
심성욱황장선정걸진
Issue Date
Sep-2007
Publisher
한국지역언론학회
Keywords
Textbook; Social Role of Advertising; 교과서; 광고의 사회적 역할
Citation
언론과학연구, v.7, no.3, pp.151 - 186
Indexed
KCI
Journal Title
언론과학연구
Volume
7
Number
3
Start Page
151
End Page
18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4030
ISSN
1598-2653
Abstract
광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관련하여 학교 교육의 핵심이 되는 교과서를 살펴, 그 안에 표현된 광고에 대한 내용을 분석하고자 초·중·고 교과서와 교사용지도서 총 680권의 내용(광고 관련 내용 655건)을 살펴본 결과 다음과 같은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위의 내용을 요약해 보면, 교과서 내용 분석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광고 개념의 적합성 여부와 광고 서술에서 먼저 광고개념의 경우 96%가 적합하게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광고서술의 경우는 77%가 중립적으로 나타나 대체적으로 올바르게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다음으로 부정적이 15%(98건), 긍정적이 8%(53건)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대체로 중립적인 서술이 많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지만, 부정적인 서술이 긍정적인 서술의 두 배 가까이 나타나고 있다는 사실은 문제점으로 지적될 만하다. 부정적 광고 서술은 ‘불필요한 광고 우편물’, ‘물질적 욕망을 부추기는 여러 가지 선전과 광고’와 같이 일방적으로 부정적인 측면을 강조한 경우와 ‘배은망덕하기 십상’, ‘잡종 예술이거나 통제 예술에 불과’와 같은 지나친 주관적 비평이 인용된 경우를 포함한다. 이는 광고에 대해서 학생들에게 부적절한 내용이나 과장된 내용을 전달함으로 해서 광고에 대한 잘못된 선입관을 형성시킬 수 있다. 특히 교사들의 교과내용 전달방향을 결정짓는데 매우 중요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지도서에 대한 균형 잡힌 시각이 요구된다. 광고가 사회에 주는 긍정적 기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린이, 청소년들에게 부정적으로 비쳐진다면 향후의 광고의 기능에 문제가 될 것 같다. 이런 문제점을 대비하기 위해 몇 가지 제도적 장치가 필요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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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m, Sung W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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