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제시형 텔레비전광고와 이미지제시형 텔레비전광고 간의 광고효과 이월률 차이에 관한 실증적 연구An Empirical Study on Differences between the Advertising Carry Over Rates of Informative Advertising and Image Advertising
- Other Titles
- An Empirical Study on Differences between the Advertising Carry Over Rates of Informative Advertising and Image Advertising
- Authors
- 주대홍; 정차숙; 한상필
- Issue Date
- Sep-2007
- Publisher
- 한국광고학회
- Keywords
- 광고 이월 효과; 광고 효과; 정보 제시형 광고; 이미지 제시형 광고; 코익모형54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광고 효과 측정에 대한 광고 학계와 광고 실무계의 관심 또한 최근 높아지고 있다. 광고 효과 측정은 광고의 효과를 ‘행동 효과’로 보느냐; 아니면 ‘커뮤니케이션 효과’로 보느냐에 따라 서로 다른 견해가 있다(한상필 1996). 행동 효과 측면에서는 매출액; 판매율; 시장 점유율과 투자 수익률 등으로 광고 효과를 측정한다. 커뮤니케이션 효
- Citation
- 광고학연구, v.18, no.4, pp.53 - 7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광고학연구
- Volume
- 18
- Number
- 4
- Start Page
- 53
- End Page
- 7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4071
- ISSN
- 1225-0554
- Abstract
- 본 연구는 코익(Koyck) 모형을 바탕으로, 정보 제시형 광고의 이월률과 이미지 제시형 광고의 이월률을 업종별로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정보 제시형 광고의 이월률은 0.11 (유통, 수송기기)~ 0.61(제약 및 의료) 로, 이미지 제시형 광고의 이월률은 0.20(가정용품). 0.58(관공서 및 단체)로 나타났 다. 정보 제시형 광고가 이미지 제시형 광고에 비해서 이월률이 높았다. 정보 제시형 광고 의 이월률이 더 높은 업종은 총 9개로 이미지 제시형 광고보다 많았으며, '가정 용품', '건설 건재 및 부동산', '금융 보험 및 증권', '기초재', '식품', '음료 및 기호품', '제약 및 의료', '컴퓨터 및 정보 통신', '패션'이었다.
본 연구는 지상파 3개 채널과 주요 케이블 채널의 전체 GRP까지 광고량 데이터로 사용하 여 광고 이월 효과를 살펴보았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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