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정보제시형 텔레비전광고와 이미지제시형 텔레비전광고 간의 광고효과 이월률 차이에 관한 실증적 연구An Empirical Study on Differences between the Advertising Carry Over Rates of Informative Advertising and Image Advertising

Other Titles
An Empirical Study on Differences between the Advertising Carry Over Rates of Informative Advertising and Image Advertising
Authors
주대홍정차숙한상필
Issue Date
Sep-2007
Publisher
한국광고학회
Keywords
광고 이월 효과; 광고 효과; 정보 제시형 광고; 이미지 제시형 광고; 코익모형54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광고 효과 측정에 대한 광고 학계와 광고 실무계의 관심 또한 최근 높아지고 있다. 광고 효과 측정은 광고의 효과를 ‘행동 효과’로 보느냐; 아니면 ‘커뮤니케이션 효과’로 보느냐에 따라 서로 다른 견해가 있다(한상필 1996). 행동 효과 측면에서는 매출액; 판매율; 시장 점유율과 투자 수익률 등으로 광고 효과를 측정한다. 커뮤니케이션 효
Citation
광고학연구, v.18, no.4, pp.53 - 71
Indexed
KCI
Journal Title
광고학연구
Volume
18
Number
4
Start Page
53
End Page
7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4071
ISSN
1225-0554
Abstract
본 연구는 코익(Koyck) 모형을 바탕으로, 정보 제시형 광고의 이월률과 이미지 제시형 광고의 이월률을 업종별로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정보 제시형 광고의 이월률은 0.11 (유통, 수송기기)~ 0.61(제약 및 의료) 로, 이미지 제시형 광고의 이월률은 0.20(가정용품). 0.58(관공서 및 단체)로 나타났 다. 정보 제시형 광고가 이미지 제시형 광고에 비해서 이월률이 높았다. 정보 제시형 광고 의 이월률이 더 높은 업종은 총 9개로 이미지 제시형 광고보다 많았으며, '가정 용품', '건설 건재 및 부동산', '금융 보험 및 증권', '기초재', '식품', '음료 및 기호품', '제약 및 의료', '컴퓨터 및 정보 통신', '패션'이었다. 본 연구는 지상파 3개 채널과 주요 케이블 채널의 전체 GRP까지 광고량 데이터로 사용하 여 광고 이월 효과를 살펴보았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n, Sang pil photo

Han, Sang pil
COLLEGE OF COMMUNICATION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