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뮤직비디오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티 연구Analysis of post-modernity of Music Video

Other Titles
Analysis of post-modernity of Music Video
Authors
고은영
Issue Date
May-2007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Keywords
Post-modernity; Music Video; Simulacre; Sensation; Post-modernity; Music Video; Simulacre; Sensation; 포스트모더니티; 뮤직비디오; 시뮬라크르; 감각성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8, no.2, pp.23 - 34
Indexed
KCI
Journal Title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8
Number
2
Start Page
23
End Page
3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4123
ISSN
1598-8635
Abstract
21세기 현대의 시각 환경은 ‘이성’ 중심의 인식론을 밀어내고, 그 자리에 ‘감성’ ‘감각’으로 재구성되고 있다. 특히 대중영상물들은 이러한 변화를 가장 빠르게 반영하고 또 선도하는 분야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대중영상물들에서 예술적, 미학적 의미를 고민한 흔적을 찾아내기는 쉽지 않다. 이러한 이유에서 본 논문은 뮤직비디오 연구의 중요성에 대해 고찰하였다. 우선, 질 들뢰즈의 <감각론>과 장 보드리아르의 <시뮬라크르>등의 포스트모더니즘 연구를 통해 ‘감각’과 ‘시뮬라크르’의 특성을 규명하였고, 다음으로는 구체적인 사례분석을 통해 뮤직비디오의 포스트 모더니티를 살펴보았다.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을 영상화하고 있는 크리스 커닝햄(Chris Cunningham)과 미셸 공드리(Michal Gondry)의 작품세계를 분석하는 것은 유의미한 일이다.포스트모더니즘에 기반을 둔 뮤직비디오를 제작방법이나, 화면구성 등 표피적인 방법으로 분석하였을 때 자칫 작가의 예술 철학을 간과하는 오류를 범하게 된다. 포스트모더니즘 미학을 이해하고 그 실체에 대한 탐구와 영상작품들의 분석은 뮤직비디오 연구의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밑거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 DEPARTMENT OF INTERACTIVE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oh, Eun Young photo

Koh, Eun Young
COLLEGE OF DESIGN (DEPARTMENT OF INTERACTIVE MEDIA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